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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주의적 치료와 표현주의적 치료로서의 게임 미디어의 활용
The use of game media as the therapeutic sentimentalism and the therapeutic expressionis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784 - 787  

이윤호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 ,  이면재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김영은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

초록

상담심리학적으로 미디어 치료에는 매체를 보고 듣고 느끼며 자아를 성장시켜 가는 감상주의적 치료와 매체를 직접 만들어가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매체에 투사하는 표현주의적 치료가 있다. 감상주의적 치료 예로는 사진보기, 영화, 미술관람, 책읽기 등이 있는데 내담자 스스로의 해석력이나 해석방법에 따라 심리학적 영향력의 유무가 결정되어서 이해력과 집중력이 부족한 내담자에게는 상담결과의 정확성이라는 한계가 있다. 표현주의적 치료 예로는 춤, 노래, 미술창작활동, 모래놀이, 연기활동, 영상제작 등이 있으며 이는 무의식의 발산을 가능케 하고 적극적 자기의사 표현하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창작활동의 특성상 개별 작업의 형태가 많고 제작기반 획득 등의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두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표현주의적인 치료와 감상주의적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게임 미디어를 이용한 치료 가능성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이 치료에 적합한 게임의 구성요소와 게임의 시각 요소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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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게임의 특징을 바탕으로 기존 표현주의적인 치료 방법에서의 데이터화의 불가능과 환경 인프라 구축문제를 개선하고, 감상주의적일 치료 방법의 이해도의 부족이나 집중력의 부족함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게임 미디어를 활용한 상담치료 방법을 기술하였다.
  • 게임은 캐릭터, 배경 등의 다양한 선택을 조작자에게 제공하는 표현주의적 치료와, 이를 화면에 투사시키는 감상주의적 치료의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미디어를 이용한 게임미디어의 활용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미디어 치료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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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상주의적 치료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상담심리학적으로 미디어 치료에는 매체를 보고 듣고 느끼며 자아를 성장시켜 가는 감상주의적 치료와 매체를 직접 만들어가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매체에 투사하는 표현주의적 치료가 있다. 감상주의적 치료 예로는 사진보기, 영화, 미술관람, 책읽기 등이 있는데 내담자 스스로의 해석력이나 해석방법에 따라 심리학적 영향력의 유무가 결정되어서 이해력과 집중력이 부족한 내담자에게는 상담결과의 정확성이라는 한계가 있다. 표현주의적 치료 예로는 춤, 노래, 미술창작활동, 모래놀이, 연기활동, 영상제작 등이 있으며 이는 무의식의 발산을 가능케 하고 적극적 자기의사 표현하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창작활동의 특성상 개별 작업의 형태가 많고 제작기반 획득 등의 한계가 있다.
미디어 치료는 무엇인가? 미디어 치료(media therapy)는 이미지, 사진, 영상, 음향 등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인간의 심리적 고통이나 정신 질환의 증상을 지연, 둔화, 상쇄 시키는 것을 통칭한다. 이 방법은 오래 전부터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거나 정화(catharsis, 淨化)할 때 본능적으로 산이나 강 바다 등의 자연을 바라보면서 감정의 순화를 경험하는 것과 비슷하며, 현대에는 영상기술과 다양한 미디어의 개발과 발달로 사진이나 영상이 자연을 통한 순화 경험을 대체하고 있다.
표현주의적인 치료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감상주의적 치료 예로는 사진보기, 영화, 미술관람, 책읽기 등이 있는데 내담자 스스로의 해석력이나 해석방법에 따라 심리학적 영향력의 유무가 결정되어서 이해력과 집중력이 부족한 내담자에게는 상담결과의 정확성이라는 한계가 있다. 표현주의적 치료 예로는 춤, 노래, 미술창작활동, 모래놀이, 연기활동, 영상제작 등이 있으며 이는 무의식의 발산을 가능케 하고 적극적 자기의사 표현하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창작활동의 특성상 개별 작업의 형태가 많고 제작기반 획득 등의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두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표현주의적인 치료와 감상주의적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게임 미디어를 이용한 치료 가능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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