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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어링 윈치 브레이크의 형상 변경에 따른 제동력과 강도 해석
Fluid-Structural Analysis of Circumference Pressurization type Butterfly Valve according to Pressurization Distanc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22, 2010년, pp.407 - 409  

신재명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한동섭 (동아대학교 BK21 총괄사업단)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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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장치에 있어서 브레이크 시스템은 기계의 동작시스템 부분들 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만약 기계가 작동 중 멈추지 않으면 사고 시설물 피해 인명 피해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선박에서 또한 마찬가지이다. 선박에서 항해 중 배를 정지시키기 위해서는 윈드라스 윈치 브레이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배를 항구에 계류시키기 위해서는 무어링 윈치 브레이크 시스템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배를 항구에 계류시키는 무어링 윈치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동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의 무어링 윈치 브레이크 시스템의 형상 변경한 후 무어링 윈치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동력과 강도해석을 실시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ke system is very important part of the machine operating system of machine. If the machine does not stop during operation, accidents and facility damage, loss of life can cause. This ship is also in the same. In this study, After we had to change the original shape for the braking force imp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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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기존의 무어링 윈치와 형상 변경한 분리형 무어링 윈치에 작용하는 웅력을 브레이크 밴드 부와 브레이크라이닝에 작용하는웅력을 분석해 보았다. 먼저 브레이크 밴드 부의 경우 기존의 무어링 윈치는 일체형으로 연결이 되어 한족에서 인장력이 발생하게 되면, 반대편에 고정되어 있는지지점까지 연속으로 힘이 작용하게 되어지지점 인근에서 발생하는 높은 인장력과 브레이킹 시 발생하는 높은 제동력이 더해져서 브레이크 밴드나 이와 연결된 라이닝의 파단 가능성이 존재한다.
  • 기존의 형상을 분리형으로 형상 변경하여 구조해석을 실시해보았다. 하중 및 경계조건은 동일하게 주었다.
  • 형상 변경한 분리형 무어링 윈치에서는 상단에 비해 하단에서 조금 더 높은 하중이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브레이크 작동 시 상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제동력이 발생하는 하부를 축으로 미는 압착력을 가하여 상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자란 하단의 제동력을 보완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사용되는 재질의 항복응력과 발생 부위에 발생되는 응력을 고려하여 안전율을 구해보았다.
  • 6은 분리형 무어링윈치 브레이크의 구조해석 결과이다. 이때 분리각은 15°로 하여 무어링 윈치를 나누어 모델링 후 구조 해석을 실시해 보았다.
  • 하중 및 경계조건으로 무어링 윈치를 작동시키는 링크의 하단부와 제동력이 작용하는 축을 고정하였으며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유압실린더에 500bar의 하중 조건을 주었다.

데이터처리

  • 프로그램인 INVENTOR 10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구조해석은 ANSYS Workbench 10.0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 무어링 윈치 브레이크의 강도 해석을 위해 초기 모델은 3D설계전용 프로그램인 INVENTOR 10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구조해석은 ANSYS Workbench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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