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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승용차의 화재전파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for Fire Spread of Compact Car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10 Apr. 23, 2010년, pp.279 - 283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오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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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재시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승용차 밀집 공간을 가정하여 인접한 승용차로의 화재 전파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물화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인접한 두 대의 승용차중 한 대의 차량에 화재를 발생시켜 화재가 성장되고 전파되는 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산소소모율법을 적용한 발열량 측정이 동시에 이루어 졌다. 측정 결과 최대 열방출율은 약 9MW로 측정되어 선행된 승용차 한 대의 측정 발열량보다 약 2.5배이상 높은 범위의 값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인접된 승용차로의 전파는 화재 발생후 약 3분 30초 경과후 창문으로 출화된 화염에 의하여 옆 차량에 화재가 전파되기 시작하였으며, 15분 경과후 완전히 화재가 전이되어 발달되었다. 따라서, 밀폐된 주차장에서의 화재시 발생초기에 가연 공간에서 화재가 진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약 3분 내에 다른 차량으로의 화재 전파가 우려 되며, 이후 급격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태로 화재가 성장하기 때문에 신속한 초기 대응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물화재실험에서 얻어낸 결과는 향후 여러 수치해석의 입력 조건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며, 화재 안전 설비 계획에 기본 자료로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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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축물의 주차장과 같이 차량이 인접하여 있는 공간에서 화재발생시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승용차를 대상으로 실물 화재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얻은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등 차량이 밀집되어 있는 장소에서의 화재 위험성 평가를 위한 실물화재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화재로 인한 연소시 차량의 발열량을 측정하고 인접한 옆 차량으로의 화재 전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 밀폐된 공간 특성상 급격한 화재전파와 연기 배출의 어려움이 예상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등 차량이 밀집되어 있는 장소에서의 화재 위험성 평가를 위한 실물화재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화재로 인한 연소시 차량의 발열량을 측정하고 인접한 옆 차량으로의 화재 전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1>은 승용차 배치 및 승용차 내외부에 설치된 열전대위치를 나타내고 있다. 화재는 좌측의 승용차 내부 앞 시트에서 발생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발생된 차량의 앞 창문을 50% 개방하였고, 인접 차량은 밀폐된 조건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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