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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지하천도로 재해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기하구조 영향인자 분석
Analysis of Geometry Factor Influencing Disaster for Road in Mountain Riv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33 - 40  

송민태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이용문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이광원 (평화엔지니어링) ,  이승우 (강릉원주대하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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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풍과 집중호우의 피해가 가장 크게 나타난 5년간(2002~2006년)의 자료를 기반으로 강원지역 국도 5개 노선의 설계도면 및 현장조사를 통하여 산지하천도로의 재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하구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산지부와 하천 수충부의 도로기하구조 재해영향인자를 결정하였고, 각 인자별 피해감소 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풍과 집중호우의 피해가 가장 크게 나타난 5년간(2002~2006년)의 자료를 기반으로 강원지역 국도 5개 노선의 설계도면 및 현장조사를 통하여 산지하천도로의 재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하구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산지부와 하천 수충부의 도로기하구조 재해영향인자를 결정하였고, 각 인자별 피해감소 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산지하천도로의 선형설계시 재해위험을 최소화활 수 있는 설계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를 통하여 산지부와 하천 수충부의 도로기하구조 재해영향인자를 결정하였고, 각 인자별 피해감소 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산지하천도로의 선형설계시 재해위험을 최소화활 수 있는 설계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강원지역 국도 5개 노선을 대상으로 태풍과 집중호우의 피해가 가장 크게 나타난 2002~2006년의 자료를 기반으로, 도로설계시 기하구조측면에서 재해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결정하였다. 설계도면과 현장조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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