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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RP 설계법 개발을 위한 미국 MEPDG 프로그램 피로손상 민감도 분석
A Sensitivity Analysis of Fatigue Damage in MEPDG Program of the U.S. for Developing Design Guide of the KPRP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185 - 192  

박정우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진선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창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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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EPDG 프로그램은 교통량, 기후, 물성, 포장 구조 등을 입력변수로 하며 포장수명 동안의 누적손상(accumulated damage)를 계산한다. 그리하여 여러 입력 변수들과의 시멘트 콘크리트 공용성 결과값을 산출하고, 반복법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대안을 찾아 가장 좋은 포장공용성을 찾아내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표라 할 수 있겠다.
  • 민감도 분석의 목적은 미국 MEPDG의 민감도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KPRP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민감도 분석 후, 그 다음과정은 전이함수의 개발 추이를 보는 것이다.
  • 민감도 분석 후, 그 다음과정은 전이함수의 개발 추이를 보는 것이다. 여기서는 미국 MEPDG의 전이함수 발전방향을 살펴보고 한국 KPRP의 전이함수 개발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가설 설정

  • ver 1.1도 피로손상값이 약간 감소하긴 하였지만 열전도율의 값에 관계없이 민감도 차이가 없었다. Guclu, A 등(2009)의 참조 논문과의 민감도 범위 선택 정도가 다를 수 있다고 생각되나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값을 토대로 분석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왜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지는 후에 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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