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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 교통정보의 교통안전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fety Impacts for VMS Traffic Inform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1, 2015년, pp.22 - 30  

이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조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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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ITS를 적용하는 도로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전방도로상황, 기상상황 등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교통흐름관리 및 교통안전관리를 하는 ITS 중 하나이다. 이런 VMS의 교통정보제공의 교통안전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통계학적 검증을 시행하였다. VMS 교통정보제공 전 후의 차량주행특성은 교통정보제공 시 1차로와 2차로 모두 평균주행속도가 감소하고 차로 내 차량통행이 차로중심을 기준으로 통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VMS 교통정보제공이 교통안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통위험지역을 선정하고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에 대한 확률분포를 Anderson-Darling Test를 통해 산정하여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1차로에서 VMS 교통정보제공으로 인해 교통안전효과가 차로양쪽 각각 0.69%와 7.07%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로의 경우 차로양쪽 각각 2.71%와 0.02%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S have been increasingly applied on the roads to resolve traffic problems. Especially, Variable Message Sign (VMS), which is the one of ITS for traffic management and traffic safety, can be used for providing information about road conditions, climate conditions. In this study, data acqu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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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MS를 이용하여 도로전방의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차량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주행속도감소 및 차선이탈방지와 같은 안전운행을 유도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VMS 정보제공으로 인한 교통안전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각 차로에서의 위험구간(Traffic Safety Hazard Zone)을 선정하고 이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을 확률적으로 분석하여 VMS 정보제공 전ㆍ후를 비교ㆍ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로별, 교통정보제공유무별로 수집된 데이터가 어떠한 확률분포를 따르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AD Test를 이용하였다. AD Test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포는 와이블 분포(Weibull Distribution), 로그정규분포(Log-normal Distribution), 로지스틱분포(Logistic Distribution) 그리고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 등이 있으며 Anderson-Darling 통계량과 p-값을 기준으로 각 데이터에 적합한 확률분포를 산정하였다.
  • (2011)는 연속류 도로의 VMS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구축하고 정보제공 수준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의VMS 정보의 평가방식과는 달리 운전자의 심리적 만족감 측면에서 정보제공시스템을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데 연속류 도로에서 VMS의 설치 개소수와 이에 대한 정보제공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모형구축을 통해 분석하였다. [2]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동식 VMS의 정보제공으로 인한 차량주행특성의 변화를 차량속도 및 차선 내 차량운행패턴에 대한 현장조사와 통계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여 VMS의 교통안전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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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70년대 자동차 보유대수가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1970년대 이후 활발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자동차 보유대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로 신규 도로의 건설 및 도로확장 같은 물리적인 대응을 진행해왔다. 현재까지 교통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정부는 신규 도로건설과 같은 대규모 재원이필요한 사업은 지양하고 있어 교통수요증가에 대비한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ITS를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1970년대 이후 활발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자동차 보유대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로 신규 도로의 건설 및 도로확장 같은 물리적인 대응을 진행해왔다. 현재까지 교통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정부는 신규 도로건설과 같은 대규모 재원이필요한 사업은 지양하고 있어 교통수요증가에 대비한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속도로, 국도, 시군도 등에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가변전광표지는 무엇인가? 최근 교통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ITS를 적용하는 도로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전방도로상황, 기상상황 등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교통흐름관리 및 교통안전관리를 하는 ITS 중 하나이다. 이런 VMS의 교통정보제공의 교통안전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통계학적 검증을 시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 W. Do, H. S. Kim, K. H. Kim, S. B. Lee, and H. J. Cho, "Traffic safety engineering", Chungnoongak, 2013. 

  2. S. Y. Shin, S. B. Lee, J. B. Lim, and J. Y. Hong, "Evaluation level of information provided according to user satisfaction of VMS on the continuous traffic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9(3), pp.49-58, 2011. 

  3. J. B. Lim, J. Y. Hong, S. B. Lee, S. H. Jung, and J. R. Hwang, "A study on driver's psychological responses to VMS traffic information using driving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TS, 9(3), pp.20-29, 2010. 

  4. X. Yan, and J. Wu, "Effectiveness of variable message signs on driving behavior based on a driving simulation experiment", Discrete Dynamics in Nature and Society, 10.1155/2014/206805, pp.1-9, 2014. 

  5. C. Oh, T. H. Kim, J. J. Lee, S. B. Lee, and C. W. Lee, "Use of a driving simulator to determine optimum VMS locations for freeway off-ramp traffic diver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6(1), pp.155-164, 2008. 

  6. H. A. Jamson, and N. Merat, "The effectiveness of safety campaign VMS messages-a driving simulator investigation",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Driving Symposium on Human Factors in Driver Assessment, Training, and Vehicle Design, pp.459-465, 2007. 

  7. L. N. Boyle, and F. Mannering, "Impact of traveler advisory systems on driving speed: some new evid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12, pp.57-72, 2002. 

  8. H. S. Park, H. G. Lee, K. J. Chang, and S. M. Yoo, "LDWS performance study based on the vehicle type", Transactions of KSAE, 20(6), pp.39-45, 2012. 

  9. H. J. Shin, K. M. Sung, and J. H. Heo, "Derivation of modified Anderson-Darling test statistics and power test for the Gumbel distributio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43(9), pp.813-822, 2010. 

  10. T. W. Anderson, and D. A. Darling, "Asymptotic theory of certain 'goodness of fit' criteria based on stochastic processes", The Annals of Mathematical Statistics, 23(2), pp.193-212,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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