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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스팔트 포장열을 활용하여 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
A Preliminary Study of Energy Harvesting Technology from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359 - 363  

이재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안지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진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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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도로포장의 90%를 차지하는 아스팔트 포장이 낮시간동안 흡수한 태양열 에너지를 열전소자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가능성을 알아 보기 위해 수행한 기초적인 연구 내용을 소개하였다. 지금까지 낭비되었던 친환경 태양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며 국토의 1.
  • 표층부로부터 5cm 이하가 표층부 온도와 가장 근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5cm 이하에 열전소자를 매설하여 Energy Harvesting을 하고자한다. 표층부 5cm에 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열전소자를 매설할 경우 차량 주행시 발생되는 하중에 의해 손상을 입을 염려가 있기 때문에, 차량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길어깨 부위를 활용하여 에너지 하베스팅을 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5cm 이하에 열전소자를 매설하여 Energy Harvesting을 하고자한다. 표층부 5cm에 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열전소자를 매설할 경우 차량 주행시 발생되는 하중에 의해 손상을 입을 염려가 있기 때문에, 차량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길어깨 부위를 활용하여 에너지 하베스팅을 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실험을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5cm 아스팔트 시편을 이용하였으며, 태양을 모사하기 위해 할로겐 램프를 사용하여 시험체 표면(위치 1-1)에 열을 가하였으며, 그림 2에서 도식화 된 것과 같이 오른쪽 부분(위치 3, 6, 9)은 태양열 차단을 하여 길어깨 부분을 모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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