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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충.방전 시 역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ging/Discharging Power Factor of Battery and Supercapacit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9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Nov. 27, 2009년, pp.114 - 116  

김현정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장재훈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유지윤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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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계속되는 유가 상승과 화석에너지의 고갈 문제, 그리고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자동차의 연비 개선 및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친환경 저연비 자동차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들 중 하이브리드 차량은 화학적 에너지 저장 장치에 차량 감속 시 회생 제동을 통해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가속 시 이 에너지를 다시 사용함으로써 연비 개선과 배기가스 저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회생 제동 시에 발생하는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 배터리 또는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사용 된다. 본 논문에서는 두 에너지 저장 장치의 특성을 전기적인 등가회로 모델로 표현하고 주파수 응답을 통해 온도와 SOC에 따른 각각의 회로 정수를 산출할 뿐 아니라 이 때 주파수 변화에 따른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와 역률에 관하여 알아보고자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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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와 초고용량 커패시터소자에 대해 전원으로서의 성능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기 회로적 접근을 통한 회로 정수 산출과 주파수에 따른 전압과 전류 사이의 위상차와 역률을 알아보고자한다. SOC와 온도에 따른 회로정수와 주파수에 따른 역률은 두 에너지 저장 장치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될 뿐 아니라 DC-DC 컨버터를 추가하는 토폴로지에서 컨버터의 스위칭 주파수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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