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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경로정보서비스 기술동향 분석 및 교통약자를 고려한 환승스케줄링알고리즘 개발 기초연구
Analysis of providing transit Path Information technology and development of transfer scheduling algorithm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Oct. 14, 2008년, pp.321 - 332  

김응철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태호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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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 적용될 알고리즘은 다목적 경로탐색을 위한 K-최단경로 알고리즘(이승재 2000)을 이용하여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K개의 경로를 찾은 후에 따로 구한 경로들 중에서 파레토(Pareto) 최적경로를 판단하는 과정으로 수행될 것이다. K-최단경로 알고리즘은 단일목적에서 k개의 순차적인 최단경로를 찾는 것으로 최단경로이외의 제2의 경로 또는 제3의 경로를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파레토 최적경로는 다른 경로들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경로(Non Dominated Path)를 의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를 고려한 버스, 지하철 등이 상호 원활한 환승체계를 이루며 다양하고 효용성 높은 경로정보제공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교통약자를 고려한 대중교통 환승스케줄링 알고리즘개발을 위한 사전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환승스케줄링을 정의하며 현 대중교통경로정보제공서비스 및 시스템 기술개발 현황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문제점을 도출한다. 또한 국내외 기 연구된 알고리즘 관련 문헌검토 및 교통약자의 통행특성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향후 교통약자를 고려한 대중교통환승 스케줄링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방안을 수립해 보았다.
  • 본 연구는 교통약자를 고려한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우선 대중교통경로정보서비스 기술들을 알아보았고 알고리즘 관련된 다수의 문헌들을 검토해보았으며 통행특성 분석을 통해 교통약자들의 통행행태를 분석해보았다. 현재 우리나라 대중 교통망에서는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가 많이 구축되어 있지 않고 교통약자들이 대중교통으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시 알맞은 스케줄링 부재와 경로정보제공의 부족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의 최종목표인 교통약자를 고려한 환승스케줄링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기존문헌을 통한 연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알고리즘개발방향을 수립해보았다.
  • 최단경로 알고리즘이란 경로 안내시스템의 핵심적 요소로써 수집된 각종 교통정보를 바탕으로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실현 가능한 가장 경제적인 최선의 경로를 탐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경로 상에 포함된 링크의 통행비용의 총 합을 최소화하는 최단경로를 찾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효율적인 교통약자를 고려한 환승스케줄링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서는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약자들의 통행 특성분석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의 교통약자 통행특성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다음 <표 4>는 교통약자들이 선호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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