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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접인장강도 시험을 통한 아스팔트 포장의 지불규정 인자와 피로균열과의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Pay Adjustment Factors of Asphalt Pavement and Fatigue Cracking using Indirect Tensile Tes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Oct. 14, 2008년, pp.413 - 417  

이석근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김성민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도로연구실) ,  황상민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도로연구실) ,  이종명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도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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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스팔트포장의 경우 아스팔트함량이 변화에 따라 밀도가 변화하는 등 각 인자가 상호 연관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불규정 인자간의 상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 14종의 시편제작을 제작하였다. 시험시편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밀입도 19mm 아스팔트 혼합물로 바인더는 PG58-22를 사용하였으며, 시험온도는 20℃에 대하여 간접인장 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포장 성능 개선을 위한 지불규정(Pay Adjustment)개발을 위한 기준인자 선정에 관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지불규정은 밀도와 평탄성 등과 같은 지불규정 인자의 측정값에 따라 통계적 품질측정 방법인 PWL에 따른 지불계수 (Pay Factor)를 이용해 공사비를 차등 지급하기 때문에 지불규정 인자의 편차에 따른 실제 포장의 공용성 변화를 공학적으로 증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불규정 인자가 실제 피로균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는 아스팔트 함량, 입도, 밀도에 따라 피로파괴의 경향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시편이 선형 점탄성 범위내에 존재할 경우에는 포아송비가 일정하지만 선형 점탄성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시편에 발생하는 손상에 의해 포아송비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포아송비를 정확히 실험을 통하여 실측하기는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포아송비를 0.35로 가정하여 강성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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