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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리적 특성을 이용한 간접인장강도의 특성 분석
The Analysis of Indirect Tensile Strength (ITS) Characteristic using Physical Properties of Asphalt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6 = no.68, 2014년, pp.19 - 25  

이문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possibility of Indirect Tensile Strength (ITS) as a testing method that can predict cracking on pavement. METHODS : Three asphalt binders and one kind of aggregate were used in this study, and all asphalt mixtures were produced using Gyratory Com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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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본 연구는 간접인장강도 시험이 마샬 안정도 시험을 대체하여 혼합물의 균열저항성을 측정함으로서 그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정적재하시험인지를 가늠하고자 수행하였다. 하지만, 골재 및 다짐 특성에 따른 연구를 추가적으로 수행하여 간접인장강도의 기준값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균열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간접인장강도 시험법(IDT, Indirect Tension strength test)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바인더 종류 별로 배합설계에 따라 혼합물을 제작하고 간접인장강도 값을 측정하여 아스팔트 함량 및 다짐온도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간접인장강도는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시험을 수행하면서 아스팔트 혼합물의 균열을 평가하거나 배합설계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균열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는 간접인장강도 시험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균열 예측 시험법으로서의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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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샬 특성치의 단점은 무엇인가? 마샬 안정도 시험법은 60여 년 전에 미국의 Bruce Marshall에 의해 개발된 시험법으로, 혼합물을 다진 후 하중에 대한 혼합물의 견고성으로서 배합설계에서 중요한 항목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마샬 특성치는 시험장치가 간단하고 측정하기 쉽지만 대부분의 혼합물이 기준치를 모두 만족하여도 소성변형 및 피로균열 등 포장의 공용성과 관련된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혼합물의 마샬 안정도 값이 기준을 크게 상회하더라도 실제 포장에서 소성변형과 피로균열과 같이 포장성능을 저해하는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마샬 안정도 시험법이란? 마샬 안정도는 국내 뿐 아니라 많은 국가에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특성치 중 한 가지로 사용되고 있다. 마샬 안정도 시험법은 60여 년 전에 미국의 Bruce Marshall에 의해 개발된 시험법으로, 혼합물을 다진 후 하중에 대한 혼합물의 견고성으로서 배합설계에서 중요한 항목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마샬 특성치는 시험장치가 간단하고 측정하기 쉽지만 대부분의 혼합물이 기준치를 모두 만족하여도 소성변형 및 피로균열 등 포장의 공용성과 관련된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균열저항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방법으로 피로시험보다 간접인장강도시험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샬 안정도를 대체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균열저항성을 평가할 수 있는 보다 진보한 시험방법으로 간접인장강도(IDT, Indirect Tension Strength test), 피로시험 등이 있다. 그러나, 피로시험은 동적재하시험이고, 고가이며, 시험방법이 비교적 어렵고 미숙련자의 경우 작은 환경변화에도 결과의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게 되며 해석도 어려워 아스팔트 플랜트 등 현장에서의 실용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균열을 모사하는 시험으로 간접인장강도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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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i Xian Fan(2001), Estima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bas ed on Volumetric and Stiffness Properties of Asphalt Concret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 Asphalt Mixture Production and Construction(200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3. Yu Jin Myoung(2001), Analysis of Strength Characteristics for the Kinds of Hot Mix Asphalt,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4. Ko Chul Seung(2002), "Correlation Analysis of Mechanical Strengths for Hot Mix Asphalt",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5. Kennedy, T. W. (1978). "Practical Use of the Indirect Tensile Test for the Characterisation of Pavement Materials". ARRB Proceedings, Volume 9, Part 3. 

  6. Harold, L. Von Quintus. and Thomas, W. Kennedy. (1989), AAMAS "Mixture Properties Related to Pavement Performance Proceedings Association of Asphalt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vol. 5. 

  7. Hohn T. Harvey, John A. Deacon, Bor-Wen Tsai, Carl L. Monismith, (1995), "Fatigue Performance of Asphalt Concrete Mixes and ITS Relationship to Asphalt Concrete Pavement Performance in California",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5. 

  8. Johnny Tran, Hugo Val Loon, "Indirect Tensile Strength of Asphalt Mixes in South Australi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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