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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떡"문화의 역사적 발전에 관한 보고 원문보기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2008 Oct. 25, 2008년, pp.15 - 29  

조영광 (중국 절강공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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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을 대표로 하는 중국 밀 문화는 선사시기의 야생 식물 재배는 역사상의 가공과 이용으로부터 현대 사회의 정밀 가공, 더 깊은 가공의 광범위한 이용에 이르기까지 수천 년의 긴 역사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20세기말 이전까지만 해도 밀가루는 중국 사람의 주식 원료 구성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위치에 있었다. 하지만 분명해야 할 것은 어떤 종류의 곡물이 한 민족의 주식 원료 구성에서의 높고 낮은 비중이 결코 간단하게 그 사회 의미와 문화가치의 높고 낮음과는 동일시할 수 없다. 중국 사람의 밀 식용 역사가 바로 하나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선진(先秦)시기, 밀의 재배와 식용은 주로 식량 공급이 줄곧 긴장된 상태에 처해있는 각 정권의 "接濟靑黃"(구제식량)하는 전략적 물자였다. 그러나 선진(先秦)시기에서 밀은 경제가치가 아주 높은 곡물은 아니었다. 그 원인은 밀의 무(畝)생산량이 상대적으로 낮을 뿐만 아니라 종자의 수요량도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묵은 곡식은 다 사용되고 새 곡식이 무르익지 않은 공백기에 있는(청황불접) 시기에 전략적 곡식의 사회와 정치 의미 외에 강한 적응성, 광범위한 분포와 낮은 단가가 또한 밀의 상대적 장점으로 될 수 있다. 밀의 경제와 문화가치는 주로 한대(漢代)이후 차츰 드러났다. 혁명적인 변화는 바로 가루 음식의 섭취와 계속적인 확대이다. 밀을 가루로 내어 식용한 후 차츰 기타 곡물의 편의식품 전통 공간을 대체하였고, 한대(漢代)의 딤섬류 식품 "한구(寒具)(고대에 곡물가루 튀김 음식물 현재의 타래떡 등)"에 사용되는 재료도 거의 밀가루를 사용하였다. 오늘날 중국 사람이 자랑으로 여기는 전통식품인 국수, 만두, 혼돈(餛飩), 포자(包子), 소맥(燒麥), 떡, 찐빵(饅頭), 고(糕) 및 공업화 식품인 과자, 빵, 라면, 햄버거 등은 모두 밀가루를 기본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나아가서 더욱 정밀하고, 다양한 딤섬 종류도 밀가루를 기본 원료로 한 주요 무대이다. 20세기말 이후 밀 소비 인구가 계속 확대되는 추세였으며 높은 소비량은 밀의 재배 면적 확대와 재배지역 확장을 결정하였다. 밀 소비량은 중국 사람의 주식 원료 소비에서 이미 근근이 벼 뒤를 잇는 지위에 올랐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1949년 중국 밀 면적은 2,185만 헥타르로, 전국 식량 작물 총 면적의 19.6%, 총 생산량 1,380만 톤으로 전국 식량 작물 총 생산량의 12.2%에 달한다. 1980년에 이르러 면적은 2,884만 헥타르로, 총 생산량은 5,416만 톤에 달하였으며, 각각 식량작물 총면적의 24.8%, 총 생산량의 17.0%를 차지하였다. 1981이후 중국 밀 생산량은 또한, 새로운 발전을 가졌으며, 주로 단위 면적 생산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되었고 총 생산량도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 1981~1985년과 1976~1980년의 5년 평균치를 비교한 결과 재배 면적은 같았으나(단지 0.2%만 증가), 단위 면적당 생산량 및 총 생산량은 46%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증가율이 9.2%에 달하여 50년 이래에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였다. 비록 지금 중국인의 "배부르게 먹기"문제는 이미 기본적으로 해결되었으나 장기적으로 "배부르게 먹기"의 물질적 보장은 여전히 취약하다. 농사가 가능한 경지면적의 급속한 격감으로 단위 면적당 생산량의 압력을 증가되었다. 국가 표준에 따르면 품질이 좋은 밀은 "탄력이 강한 고품질 밀"과 "탄력이 약한 고품질 밀" 두 가지로 구분된다. 지금 중국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糗는 무엇인가? 앞에서 언급된 받침돌, 밀대, 나무 및 돌 절구는 주로 탈곡, 즉 껍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발명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先秦典籍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식품 중의 “糗(구)”는 곡물을 삶거나 찐 후 저장과 여행이나 행군의 편의를 위하여 절구를 사용하여 떡이나 과자형식으로 만들거나 미숫가루로 만든 것을 말한다. 이는 익힌 후 걸쭉한 가루 모양으로 찧은 것이고, 직접 곡물 낱알을 가루로 가공한 것이 아니다.
중국에서 떡은 조리하는 방법과 형태의 차이에 따라 어떤 이름으로 구분되는가? 그러나 “餠”이란 명칭은 이미 春秋시절에 나타났으며《墨子․耕柱(묵자경주)》에서 “見人之作餠, 則還然竊之”라 기제되어 있다. “餠”은 각종 밀가루 음식의 보편적인 칭호로 조리하는 방법과 형태의 차이에 따라 “蒸餠”(찐 종류), “湯餠”(삶은 종류), “胡餠”(구운 종류), “蝎餠”, “索餠” 등 이름으로 구분된다. 송나라의 黃朝英은 “凡以面爲餐具者, 皆調之餠, 故燒而食者, 呼爲燒餠, 水㵸而食者, 爲湯餠, 籠蒸而食者, 呼爲蒸餠, 而饅頭謂之籠餠, 宜矣.
《餠賦》에 나열된 떡의 여러가지 명칭은 무엇인가? 중국의 고대문화 작품에서 “湯餠”에 대하여 가장 훌륭하게 구가하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도록 신비스럽게 묘사한 것은 三國西晉(220~316)시기 사람인 束皙의《餠賦》에서 가장 잘 표현되었다.《餠賦》에는 安乾, 粔籹, 豚耳, 狗舌, 劍帶, 案盛, 髓燭, 曼頭, 薄壯, 牢丸 등 여러가지 “떡”의 명칭을 나열하였으며, 이들은 “惑名生于里巷”라고 하여 형상이 생동적이며 비속하고 흥미롭다. 또한, “或法出乎殊俗”라고 하여 새롭고 독특한 분위기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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