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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TX-산천 고속열차 추진제어장치 개발
A Study On Propulsion Control System for Korean Train Express(KTX-Sanche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ly 06, 2010년, pp.295 - 296  

조성준 (현대중공업(주)) ,  정만규 (현대중공업(주)) ,  이광주 (현대중공업(주)) ,  박건태 (현대중공업(주)) ,  김두식 (현대중공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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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개발 및 본선 주행시험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고속열차용 추진제어장치는 입력 전류의 고조파를 감소하기 위하여 단상 PWM 컨버터 2대가 병렬로 구성되고 인버터3상 인버터 1대로 구성된다. 추진제어장치의 전력회로를 간단히 구성하기 위하여 최대용량(4500V/4200A)의 IGBT 전력소자를 적용하였다. 3상 인버터는 가속시 스위칭 기어현상을 저감하기 위하여 저주파 동기 PWM 기법을 적용하였다. 추진제어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차량이 운행될 본선에서 속도 300km/h까지 가속시험, 비상제동 시험, 구배기동 시험 등을 실시하였다. 시험을 통하여 제작된 추진제어장치가 성능사양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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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순수기술로 고속전철용 추진제어장치를 개발하여 KTX-산천 열차에 적용하고자 IGBT소자를 적용하여 컨버터 및 인버터 전력회로를 간단히 구성하였다. 개발된 추진제어장치의 성능을 실제 차량에 탑재하여 본선 시운전을 통하여 입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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