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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 차량의 최고속도 운행시 주행안전성 평가
Evaluation of Running Safety at Maximum Speed Running for KTX-Sancheon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26, 2010년, pp.1439 - 1440  

함영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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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주행에 따른 열차하중(윤중, 횡압) 의 증가로 궤도를 구성하는 레일과 침목 등 궤도 구성품이 손상되거나 파괴되기도 하고 궤도틀림이 급격히 성장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에 궤도파괴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에서 원활한 열차주행을 위하여 차량의 진동가속도 및 주행안정성을 확인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고속철도차량의 실용화 모델인 KTX-Ⅱ (영업운전열차명은 KTX-산천) 고속차량에 대한 주행시운전시험 항목으로서, 최고운행속도인 330 km/h 에서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한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측정용 윤축을 이용하여 차륜과 레일간의 작용력을 측정하고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거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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