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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용 고효율 승압형 양방향 DC/DC컨버터
High Efficiency Boost Bidirctional DC/DC Converter For EV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ly 06, 2010년, pp.31 - 32  

최미선 (전자부품연구원) ,  송성근 (전자부품연구원) ,  김대경 (전자부품연구원) ,  박성준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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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에너지 순환을 위해 회생제동을 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용 고효율 승압형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된 컨버터는 1차 측 Full-Bridge 회로와 고조파 변압기 부, 2차 측 배압회로를 구성하고 변압기에 존재하는 누설인덕턴스 성분과 배압회로의 커패시터 성분을 이용하여 직렬 L-C공진회로를 구성함으로서 모든 스위치에 ZCS (Zero Current Switching) 을 구현함으로서 전체 사이즈 및 비용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제안된 방식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PSIM 시뮬레이션으로 본 논문의 컨버터 구조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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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에 적합한 승압형 양방향 DC/DC컨버터에 대해 제안하였다. 배터리 충방전시 모든 스위치 구간에서 ZCS방식을 확인하였으며 고조파변압기부의 누설 인덕턴스를 LC공진회로의 L성분으로 대체함으로서 향후 고품질의 전력변환기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 ZCS(Zero Current Switcihg) 방식을 이용함으로서 스위칭 단의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하였으며 LC공진 회로 중 L성분을 고조파 변압기의 누설 인덕턴스로 대체함으로서 사이즈 및 비용을 감소시켰다. 이로서 고효율 및 고출력, 신뢰성이 확보된 전기자동차용 고효율 승압형 양방향 DC/DC 컨버터 기술 개발 연구를 목표로 하였다. 제안된 컨버터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PSIM으로 시뮬레이션을 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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