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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SM의 벡터제어시 위치센서 오차에 의해 발생하는 토오크 리플에 대한 해석과 그 보상 방법
Analysis and a Compensation Method for Torque Ripple caused by Position Sensor Error in PMSM's Vector Control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ly 02, 2007년, pp.205 - 207  

이정민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목형수 (건국대학교) ,  최규하 (건국대학교) ,  김상훈 (강원대학교) ,  조영훈 (현대모비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sition information is very important when driving th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PMSM). Generally, resolver is used to obtain exact position information. However, it generates periodic position errors due to the transformer ratio difference and excitation signal distortion. When the v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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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리졸버의 위치정보 오차로 인해 벡터제어 수행 시에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토오크 리플에 대해 수식적으로 유도해 내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간단한 전류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과 시험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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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홀 센서나 리졸버 센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최근 자동차 분야에 AC Servo Driver를 활용하는 응용기기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이하 PMSM)를 이용한 EPS(Electric Power Steering) 등과 같은 응용분야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왔다[1]. PMSM의 벡터제어 시에 좌표변환에 필요한 회전자의 위치정보를 얻기 위해 홀 센서나 리졸버 센서를 사용하는데, 자동차와 같이 높은 온도에서도 강인한 특성과 안정도, 신뢰성 및 정지 시 위치 정보를 센싱 가능한 리졸버를 이용한 PMSM의 구동시스템 연구가 진행 되어 왔다[2][3].
리졸버의 2개의 2차권선은 어떻게 배치되어 있나? 리졸버는 변압기 동작과 비슷하며 그림 1과 같이 회전자에 위치한 1개의 1차권선과 고정자에 위치한 2개의 2차권선으로 구성된다. 2개의 2차권선은 90° 위상차를 발생시키기 위해 구조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1차권선에 1~10[kHz]의 정현파 신호를 여자시키면 2차권선에 각각 턴수비 및 회전자의 위치에 따라 식(1), (2), (3)과 같은 관계로 유기된다.
리졸버는 어떻게 구성되나? 리졸버는 변압기 동작과 비슷하며 그림 1과 같이 회전자에 위치한 1개의 1차권선과 고정자에 위치한 2개의 2차권선으로 구성된다. 2개의 2차권선은 90° 위상차를 발생시키기 위해 구조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1차권선에 1~10[kHz]의 정현파 신호를 여자시키면 2차권선에 각각 턴수비 및 회전자의 위치에 따라 식(1), (2), (3)과 같은 관계로 유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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