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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리스 BLDC 구동을 위한 역기전력 필터회로 설계
A Design of Back Emf Force Filter circuit For Driving Sensorless Brushless DC Motor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ly 02, 2007년, pp.10 - 12  

송두영 (전남대학교) ,  우도 (전남대학교) ,  김기선 (전남대학교) ,  김동옥 (전남대학교) ,  정태욱 (생산기술연구원) ,  박성준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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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BLDC센서리스를 위해 역기전력의 영점검출을 위한 새로운 필터회로를 설계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한 역기전력 증폭 제한회로를 구성함에 있어 아날로그 디지털 혼용 필터회로를 구성하여 저속영역에서 센서리스를 특성을 개선하였다. 또한 100[W]급 BLDC 구동용 프로토 타입 드라이브를 제작하여 제안된 알고리즘의 타당성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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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강인한 센서리스를 위해 클램프 회로에 의한 역기전력 증폭 제한 회로를 및 기존의 필터회로를 결합한 혼용 회로의 타당성을 시험적으로 검정하였으며, 그 결과 60[rpm]이상에서 양호한 센서리스동작이 이루어짐을 확인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저속영역에서 센서리스를 행할 시 전류전압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클램프 회로에 의한 역기전력 증폭 제한회로를 구성함으로서 강인한 센서리스 필터회로를 제한한다. 그림 3은 본 연구에서 클램프 회로에 의한 역기전력 증폭 제한회로와 기존의 필터회로를 혼용한 필터 회로이다.
  • 이에 따라 위치센서 없이 BLDC 전동기를 구동하는 센서리스 드라이브 개발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1]. 본 논문에서는 저항으로 각상을 Y결선하여 얻은 단자의 전압으로부터 역기전력 파형을 검출하여 회전자의 위치를 검출하였으며, 특히 저속영역에서의 원활한 ZCP(Zero crossing points)검출을 위한 역기전력 증폭 제한 회로를 제안 하였으며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프로토 타입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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