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에서는 대형시스템을 사용하는 항공, 해양, 원자력, 철도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인적오류가 포함된 사고에 대한 분석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국, 미국 등의 철도선진국과 비교하여 인적오류를 고려한 철도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영이 미흡하며, 관련 기준을 별도로 규명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고 분석을 위한 방법이나 절차, 인적오류와 관련된 원인요소에 대한 항목이 제한적이어서 사고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구분에 따른 위험사건들을 체계화하여 기관사, 사령, 역무원을 포함한 철도안전업무종사자의 수행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인적오류원인들을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계화하고, 국내 철도 사고 사례를 통해 적합한 인적오류원인을 도출할 수 있는 분류방안을 마련한다.
국외에서는 대형시스템을 사용하는 항공, 해양, 원자력, 철도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인적오류가 포함된 사고에 대한 분석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국, 미국 등의 철도선진국과 비교하여 인적오류를 고려한 철도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영이 미흡하며, 관련 기준을 별도로 규명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고 분석을 위한 방법이나 절차, 인적오류와 관련된 원인요소에 대한 항목이 제한적이어서 사고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구분에 따른 위험사건들을 체계화하여 기관사, 사령, 역무원을 포함한 철도안전업무종사자의 수행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인적오류원인들을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계화하고, 국내 철도 사고 사례를 통해 적합한 인적오류원인을 도출할 수 있는 분류방안을 마련한다.
Rail human factors research has grown rapidly in both quantity and quality of output over the past few years. Human factors, also, still plays a significant part in many railway accidents. In this paper we review categorized performance shaping factors of human errors associated with railway acciden...
Rail human factors research has grown rapidly in both quantity and quality of output over the past few years. Human factors, also, still plays a significant part in many railway accidents. In this paper we review categorized performance shaping factors of human errors associated with railway accidents within and out of the country. This paper deals with the selection of the important performance shaping factors under accident management situations in railway for use in the assessment of human err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which human error would be selected for accident analysis. Therefore, the classification of human errors suggested in this study may be useful to enhance the Korean railway system safety.
Rail human factors research has grown rapidly in both quantity and quality of output over the past few years. Human factors, also, still plays a significant part in many railway accidents. In this paper we review categorized performance shaping factors of human errors associated with railway accidents within and out of the country. This paper deals with the selection of the important performance shaping factors under accident management situations in railway for use in the assessment of human err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which human error would be selected for accident analysis. Therefore, the classification of human errors suggested in this study may be useful to enhance the Korean railway system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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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Human Errors)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인간신뢰도 분석에서 활용되는 인적오류 원인의 적절한 분류법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영향인자를 이용한 인적오류 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고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선정 및 추출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인간 신뢰도 분석 방법들에서 유일하게 철도 산업을 위해 개발된 RSSB HRA 기법에서 제안한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Human Errors)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인간신뢰도 분석에서 활용되는 인적오류 분류체계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영향인자를 이용한 인적오류 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고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선정 및 추출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의 인간신뢰도 분석 방법들에서 유일하게 철도 산업을 위해 개발된 RSSB HRA 기법에서 제안한 PSFs를 활용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제안 방법
각각의 수행영향인자는 그림 1과 같이 철도안전업무종사자의 작업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크게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세부 수행영향인자를 분류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RSSB HRA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행영향인자 분류체계에 이를 적용하였다. 각 그룹의 이름과 그룹에서 다루고 있는 수행영향인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SYSTEM 그룹에서는 MMI를 포함한 철도시스템의 특성과 관련된 인자로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ENVIRONMENT 그룹에서는 현장작업이 요구되는 직무에 대하여 접근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들을 중점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Human Errors)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인간신뢰도 분석에서 활용되는 인적오류 원인의 적절한 분류법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영향인자를 이용한 인적오류 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고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선정 및 추출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인간 신뢰도 분석 방법들에서 유일하게 철도 산업을 위해 개발된 RSSB HRA 기법에서 제안한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Human Errors)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인간신뢰도 분석에서 활용되는 인적오류 분류체계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영향인자를 이용한 인적오류 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고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선정 및 추출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의 인간신뢰도 분석 방법들에서 유일하게 철도 산업을 위해 개발된 RSSB HRA 기법에서 제안한 PSFs를 활용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인적오류 분석을 위해 사고관리시의 주요 상황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사고 관리 상황에서 인간의 수행도에 영향을 주는 수행영향인자의 요소를 결정하고 구체적 인자의 선정시 반영한다. 사고관리시에 예측되는 주요 상황적·직무적·조직적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셋째, 사고관리시에 요구되는 직무들은 정상상태시와 같은 단순한 개인의 직무수행을 넘어서서 팀내외부 간의 협력, 그리고 상위 조직의 정책과 의사결정 등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넷째, 사고관리시에는 기존의 직무 영역과 다르게 열악한 작업환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 특성이 작업 수행의 성공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철도 인적오류 분류의 전 단계로 철도직무 오류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사고관리시에 요구되는 대부분의 직무는 인간의 단순한 행위 수준이 아닌 관찰, 정보수집, 진단, 평가, 계획, 의사결정 등 인지적인 기능을 요구하는 직무들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사고관리시에 시스템은 시간에 따라 특성이 변하는 동적인 상황이 전개 되며, 여러 사건들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 셋째, 사고관리시에 요구되는 직무들은 정상상태시와 같은 단순한 개인의 직무수행을 넘어서서 팀내외부 간의 협력, 그리고 상위 조직의 정책과 의사결정 등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둘째, 사고관리시에 시스템은 시간에 따라 특성이 변하는 동적인 상황이 전개 되며, 여러 사건들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 셋째, 사고관리시에 요구되는 직무들은 정상상태시와 같은 단순한 개인의 직무수행을 넘어서서 팀내외부 간의 협력, 그리고 상위 조직의 정책과 의사결정 등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넷째, 사고관리시에는 기존의 직무 영역과 다르게 열악한 작업환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 특성이 작업 수행의 성공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수행한 주요 수행영향인자의 선정과정과 결과에 대해 소개하고, 실제 발생하였던 사고를 분석하여 인적행위에 영향을 끼쳤던 주요 수행영향인자들을 밝혀냄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선정법의 적절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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