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철도 사고 분석에서 인적오류 분류 체계의 고찰
Study of Classification Human Errors for Accident Analysis in the Railway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2021 - 2028  

박홍준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과) ,  변승남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외에서는 대형시스템을 사용하는 항공, 해양, 원자력, 철도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인적오류가 포함된 사고에 대한 분석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국, 미국 등의 철도선진국과 비교하여 인적오류를 고려한 철도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영이 미흡하며, 관련 기준을 별도로 규명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고 분석을 위한 방법이나 절차, 인적오류와 관련된 원인요소에 대한 항목이 제한적이어서 사고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구분에 따른 위험사건들을 체계화하여 기관사, 사령, 역무원을 포함한 철도안전업무종사자의 수행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인적오류원인들을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계화하고, 국내 철도 사고 사례를 통해 적합한 인적오류원인을 도출할 수 있는 분류방안을 마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 human factors research has grown rapidly in both quantity and quality of output over the past few years. Human factors, also, still plays a significant part in many railway accidents. In this paper we review categorized performance shaping factors of human errors associated with railway accide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Human Errors)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인간신뢰도 분석에서 활용되는 인적오류 원인의 적절한 분류법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영향인자를 이용한 인적오류 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고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선정 및 추출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인간 신뢰도 분석 방법들에서 유일하게 철도 산업을 위해 개발된 RSSB HRA 기법에서 제안한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분석을 통해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Human Errors)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인간신뢰도 분석에서 활용되는 인적오류 분류체계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영향인자를 이용한 인적오류 원인요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고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선정 및 추출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의 인간신뢰도 분석 방법들에서 유일하게 철도 산업을 위해 개발된 RSSB HRA 기법에서 제안한 PSFs를 활용하여 철도사고의 인적오류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