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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 저감을 위한 인간 신뢰도 분석 체계 및 평가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uman Reliability Analysis Model for the Reduction of Human Erro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2048 - 2051  

정경희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품질환경시스템연구실) ,  변승남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재립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most all companies have paid much attention to the safety management ranging from maintenance to operation even at the stage of designing in order to prevent accidents, but fatal accidents continue to increase throughout the world. In particular, it is essential to systematically prevent such fat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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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 기존에 제안되었던 HRA 기법 중에 THERP, CREAM, ATHEANA 등을 참고하여 인간 기계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에 의한 오류를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인적오류 분류체계를 개발하려고 한다.
  • 본 논문에서는 CORE-DATA, HERA, TRACEr에서 제시하였던 외적오류유형을 참고하여 기기의 설계특성이 원인이 되어 발생 가능한 인간의 외적인 행위특성을 찾아내기 위하여 와 같이 3가지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술현황과는 구별되는 고유한 관점에서 기존의 인적오류 분석 기법을 보완할 수 있도록 정성적인 분석과 정량적인 분석에 중점을 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 분야에서 발생한 철도 사고의 근본원인을 도출하여 위험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인적오류 분류체계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분류체계는 인적오류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유형별로 세부적인 사항들을 나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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