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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용 객실 전기 난방기의 다목적 활용에 대한연구
A study on the versatility of railway vehicles. saving electric heate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16 - 123  

안종곤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  채진우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초록

본연구는 철도차량의 객실 전기 난방기를 절전형 온수겸용 전기난방기로 대체 하게되면 겨울철 객차내의 세면장 온수를 별도로 데울 필요 없이 온수를 사용 할수 있으며 승객의 서비스향상에 기할 수 있다.에너지 고 효율화로 인한 에너지 절감 그리고 연료비용의 절감으로 인한 경영개선을 이룰수 있으며 또한 환경 오염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철도차량의 객실내 난방을 위하여 앞으로 활용도가 높을것으로 전망되며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f the Railway-saving electric water heaters to replace electric heaters when combined, Separate bathroom with hot water in winter, as coaches, without the need to warm up with hot water may be.To improve passenger service can tell. High-efficiency energy saving energy from furnace. Due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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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전기기관차에서 별도의 난방차량을 연결하는 방식을 선호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며 초기에는그림1과 같이 객차 안에 난로를 설치하고 조개탄을 연료로 사용하였으나 증기 기관차는 동력용으로 발생시킨 증기를 공급받음으로서 해결할 수 있었으며, 디젤, 전기기관차에서는 직접 증기 발생기를 탑재하여 객차에 난방을 하였으며 장점으로, 열차 편성장을 줄일 수 있고, 기관차의 공간 여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난방이 불필요한 경우에도 이를 제거할 수 없는 단점이있다 별도의 난방차량을 연결할 경우, 충분한 크기를 갖추어 장대열차에 증기 공급을 할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제거할 수 있는 장점과, 조작에 추가 인원을 소요하고, 편성장이 늘어나는 단점이 생긴다. 비록 차량 편성장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었지만, 혹한이 많은 기후 하에서 충분한 용량의 증기를 공급할 수 있고 계절적 필요에 따라 분리할 수 있는 난방차연결을 선호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에는 전기차의 주회로 전원에서 직접, 또는 보조 전원 장치를 거쳐서 급전되는 전기 난방기를 사용하고 있는 차량이 많다.
디젤, 전기기관차에서 직접 증기 발생기를 탑재하여 객차를 난방하는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객차 난방장치는 개별 난방으로 전기, 석탄 또는 경유를 연료로하여 열의 발생기를 설치하여 열의 대류 및 복사에 의해 난방 하는 방법.이며 초기에는그림1과 같이 객차 안에 난로를 설치하고 조개탄을 연료로 사용하였으나 증기 기관차는 동력용으로 발생시킨 증기를 공급받음으로서 해결할 수 있었으며, 디젤, 전기기관차에서는 직접 증기 발생기를 탑재하여 객차에 난방을 하였으며 장점으로, 열차 편성장을 줄일 수 있고, 기관차의 공간 여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난방이 불필요한 경우에도 이를 제거할 수 없는 단점이있다 별도의 난방차량을 연결할 경우, 충분한 크기를 갖추어 장대열차에 증기 공급을 할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제거할 수 있는 장점과, 조작에 추가 인원을 소요하고, 편성장이 늘어나는 단점이 생긴다. 비록 차량 편성장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었지만, 혹한이 많은 기후 하에서 충분한 용량의 증기를 공급할 수 있고 계절적 필요에 따라 분리할 수 있는 난방차연결을 선호한 것으로 보인다.
철도차량 내에 절전형 온수겸용 전기난방기를 도입함에 따른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승객들의 생활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냉나방의 수준을 넘어 공기조화 시스템에서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즉 객실내 온도뿐 아니라 적정 습도도 요구하고 있는 상태이며 또한 세면장의 냉온수, 수세식 화장실등의 보급이 고급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철도차량의 객실 전기 난방기를 절전형 온수겸용 전기난방기로 대체 하게되면 겨울철 객차내의 세면장 온수를 별도로 데울 필요 없이 온수를 사용 할수 있으며 승객의 서비스향상에 기할 수 있다.에너지 고 효율화로 인한 에너지 절감 그리고 연료비용의 절감으로 인한 경영개선을 이룰수 있으며 또한 환경 오염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철도차량의 객실내 난방을 위하여 앞으로 활용도가 높을것으로 전망되며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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