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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의 휨 피로수명 평가
Estimation of Bending Fatigue Life of CWR in Concrete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64 - 71  

성덕룡 (대원대학 철도건설과) ,  태성식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광화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신뢰성본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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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 교체주기는 자갈궤도 레일두부 표면요철과 레일 휨피로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산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물 레일 휨 피로시험을 통한 레일의 S-N선도, 국내 도시철도(서울메트로) 콘크리트궤도에서 발생하는 레일 휨응력 예측식, Haibach's rule을 통해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의 휨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여기서, 레일용접방법별 S-N선도와 레일표면요철, 열차운행속도가 고려되었다. 또한, S-N선도 파괴확률 1%, 0.1%, 0.01%를 고려한 휨 피로수명을 비교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의 휨 피로수명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suggested that the service life of the continuous welded rail(CWR) is estimated b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ail surface irregularity according to the accumulated passing tonnage and bending fatigue of welded part in CWR. In this study, based on the results of bending fatigue tests of rai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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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콘크리트궤도에서의 장대레일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콘크리트궤도구간의 요철량과 운행속도를 정리한 표 2.에 대하여 측정된 레일 휨응력DATA를 중회귀분석[6]을 수행하여 레일 휨응력 예측식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중회귀분석에는 통계분석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PSS ver.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장대레일의 피로수명을 산정하기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PTT)에서 레일표면요철량 및 운행속도에 따른 레일 휨응력을 측정하여 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레일 휨 파괴강도(S-N선도)에 적용함으로써 콘크리트 장대레일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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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레일 교체주기는 어떤 분석을 통해 산정되었는가? 장대레일 교체주기는 자갈궤도 레일두부 표면요철과 레일 휨피로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산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물 레일 휨 피로시험을 통한 레일의 S-N선도, 국내 도시철도(서울메트로) 콘크리트궤도에서 발생하는 레일 휨응력 예측식, Haibach's rule을 통해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의 휨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철도용 레일은 무엇을 수송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철도용 레일은 대량의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철도에 있어 매우 가치가 높은 시설물 중 하나이다. 또한, 승차감 확보 및 탈선방지를 위해 안전을 위한 신뢰성의 확보가 엄격히 요구되고 있다.
레일표면요철 측정한 1M 요철량에 대해서는 무엇을 고려하여 0.1m 요철량(N.V. for 0.1m)을 산정하여 v값으로 정하였는가? V. for 1m)에 대해서는 용접부 열영향부(100mm)를 고려하여 0.1m 요철량(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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