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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의 피로수명 평가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Continuous Welded Rail on a Concrete Track in an Urba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3 = no.82, 2014년, pp.193 - 200  

공선용 (Department of Railway Construction,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성덕룡 (Department of Civil & Railroad Engineering, Daewon University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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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에 대한 실내피로시험을 수행하였고, 장대레일 잔존수명을 표현한 파괴확률 50% S-N 선도는 적은 실험데이터에 대한 가중치 확률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도출하였다. 여기서 피로시험에 사용된 레일들이 누적통과톤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누적통과톤수를 평균하여 반복횟수를 수정하였다. 또한, 레일표면요철 및 열차속도를 고려한 레일 저부 휨응력은 기존 연구결과 도출된 레일휨응력 예측식을 사용하여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의 잔존수명을 평가하였다. 레일 피로수명 평가결과, 레일 피로수명이 기준치에 비해 약 2억톤이상 높았다. 또한, 자갈궤도에 비해 콘크리트궤도 레일의 피로수명이 약 3억톤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도시철도에서 레일교체기준을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로 구분할 필요가 있으며, 레일연마를 통한 레일관리가 이루어진다면 기준치가 아닌 목표치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atigue tests on existing continuous welded rail (CWR) on a concrete track were carried out. Based on the test results, a S-N curve expressing the remaining life of the CWR at a fracture probability of 50% was obtained using weighted probit analysis suitable for small-sample fatigu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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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에서 사용하던 누적통과톤수 8억톤 이상의 장기 사용레일에 대한 피로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피로해석을 통해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1 장기 사용레일 S-N선도 보정서로 다른 누적통과톤수를 가진 시험편에 대한 S-N선도는 동일한 수준의 통과톤수에 대한 파단횟수를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Fig. 4와 같은 방법으로 피로시험결과(파단횟수)를 보정하고자 하였다. Table 3은 S-N선도 보정 전 50%파괴확률에 대한 잔존수명 평가 결과이며, Table 4는 보정된 파단횟수 산정결과를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 피로시험 및 파괴확률에 따른 S-N선도를 도출하였고, 피로해석을 통해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 장대레일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레일 피로시험의 하중조건에서 적용하게 되는 최소응력은본 시험이 인장반복하중시험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이며, 온도응력 등의 축응력을 전단면에 동일하게 작용시켜 피로강도특성에서 평균응력으로써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온도응력은 지역에 따라서 다른 사계의 변화에 의해 변동하는 온도응력분포가 고려되는데, 평균적인 효과를 고려해 1년 중 발생하는 인장응력의 1/4을 고려하여 100MPa의 인장 응력이 작용한다고 가정함으로써 레일 휨강도시험 시 최소 응력 30MPa이 레일저부에 휨응력으로써 발생하도록 하중조건을 설정하였다[2]. 잔류응력에 대해서는 용접 시에 도입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실물 레일 휨 피로시험의 시험편이 이미 이것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잔류응력의 편차를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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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일의 피로수명를 단축시키는 원인은? 차륜이 레일용접부를 연속적으로 통과하면서 비정상적인 충격하중 및 용접부의 물리적 취약성으로 인해 레일표면에 요철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레일표면요철의 성장은 동적 윤중을 증가시켜 레일 저부의 휨응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어 레일의 피로수명을 크게 단축시킨다. 즉,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주기는 동적 윤중에 의한 레일용접부의 휨 피로수명에 의해 결정된다[2].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주기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차륜이 레일용접부를 연속적으로 통과하면서 비정상적인 충격하중 및 용접부의 물리적 취약성으로 인해 레일표면에 요철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레일표면요철의 성장은 동적 윤중을 증가시켜 레일 저부의 휨응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어 레일의 피로수명을 크게 단축시킨다. 즉,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주기는 동적 윤중에 의한 레일용접부의 휨 피로수명에 의해 결정된다[2]. 특히, 고속화, 고밀화 철도운영과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콘크리트궤도의 사용 등 새로운 철도환경의 적용과 레일표면요철의 발생 및 진전, 궤도지지강성의 변화, 운행속도의 증가 등에 따른 레일 피로수명 예측을 통해 주행안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대형구조물의 불규칙적인 외부 하중하에 발생응력이 불규칙할 경우 어떻게 피로파괴 발생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가? 실제 대부분의 대형구조물은 불규칙적인 외부 하중하에서 거동하기 때문에 발생응력이 불규칙적이다. 이러한 경우에 S-N선도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PalmgrenMiner의 법칙을 적용하여 피로파괴 발생수명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피로손상도가 크게 되면 ∆σi가 일정 진폭응력하에서의 피로한계이하여도 피로손상의 진행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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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Kumar (2006) A study of the rail degradation process to predict rail breaks, PhD Thesis, Lulea University of Technology 

  2. M. Ishida (1990) Relationship between rail surface irregularity and bending fatigue of welded part in long rails, RTRI report, 4(7), pp. 8-15. 

  3. M. Ishida, T. Moto, A. Kono, Y. Jin (1999) Influence of loose sleeper on track dynamics and bending fatigue of rail welds, QR of RTRI, 40(2), pp. 80-85. 

  4. T. Deshimaru, H. Kataoka (2006) Estimation of Service Life of Aged Continuous Welded Rail, QR of RTRI, 47(4), pp. 211-215. 

  5. Seoulmetro (2009) The Rule of Track Maintenance. 

  6. Y.G. Park, D.Y. Sung, H.K. Park, S.Y. Kong (2008) Bending Fatigue Life Assessment of Aged CWR using the Field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3), pp.317-325. 

  7. D.Y. Sung, Y.G. Park, D.C. Go, S.Y. Lee, R.K. Min (2010) The Bending Fatigue Behavior Analysis of Rail by Bending Fatigue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pp. 160-166. 

  8. D.Y. Sung (2010)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Rail by Analysis of the Vehicle/Track Interaction,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9. Y.G. Park, D.Y. Sung, et al. (2012) The Fatigue Test and Fatigue Life Evaluation for the Aged Continuous Welded Rail on the Urban Railway, Seoulmetro. 

  10. S.Y. Kong, D.Y. Sung, Y.G. Park (2013)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Aged Continuous Welded Rail on the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2), pp. 821-831. 

  11. S.C. Yang, M.C. Kim, J.S. Kim (2000) Prediction of Bending Fatigue Lifes of Rail Welded Pa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D), pp. 97-105. 

  12. M.C. Kim, J.S. Kim (2001) Prediction of Bending Fatigue Life under Welding Line of Rail with the Slab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4(4), pp. 6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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