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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남고속철도 4-2공구 교량 계획 및 설계
Planning and Design of Honam High-Speed Railroad's Bridg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470 - 1477  

배민혁 (쌍용건설(주), 토목기술부) ,  우동인 (쌍용건설(주), 토목기술부) ,  조현 (쌍용건설(주), 토목사업본부) ,  안광수 ((주)동호) ,  한녹희 ((주)효명EC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4, Korea has become the world's fifth-express train states, Honam high-speed railroad which goes down another line with existing Kyoungbu high-speed railroad is divided 19 construction sectors, its total length is 230.9 km and it will be constructed by 2017. This site is located in Jeollabukd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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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8km구간이다. 본고에서는 당사가 참여하고 수주한 4-2공구의 교량의 계획과 설계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정읍고가 3경간 중로아치교는 호남고속도로 상에서 가설이 이루어지므로 고속도로 통행자들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경부고속도로의 단경간 아치교인 모암교 및 원안의 단경간 아치교의 경우 회전압출공법으로 계획되었으나, 3경간 연속으로 계획된 정읍고가는 회전압출공법의 적용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횡단시공시 고속도로의 통행을 차단해야하는 등 시공성에서 불리하므로, 하부 통행자들의 안전과 시공성 개선을 위해서 장지간 가교를 만들어 그 위에서 가설벤트와 크레인을 이용하여 가설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장지간 가교는 트러스구조로 되어있으며, 트러스 하면의 공간을 완전히 밀폐하여 시공중 고속도로주행자의 안전확보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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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남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에서 목포까지 소요시간은 어느 정도이며 이로 인한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9 km로, 충청북도 청원군 오송에서 전라남도 목포를 잇는다. 본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목포가 현재 3시간 11분에서 1시간 46분으로 1시간 25분이 단축되어 기존에 경부축에 국한되었던 반나절 생활권이 전국으로 확대됨과 동시에 지역의 균형발전과 성장동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당사가 참여한 호남고속철도 4-2공구는 전라북도 정읍시 정우면 대산리에서 정읍시 농소면 일원까지의 9.
호남고속철도의 총 연장은? 2004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고속철도 보유국이 되어 철도의 중흥기를 맞이한 대한민국에 경부고속철도와 더불어 또 하나의 축을 그리는 호남고속철도가 건설되며 총연장은 230.9 km로, 충청북도 청원군 오송에서 전라남도 목포를 잇는다. 본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목포가 현재 3시간 11분에서 1시간 46분으로 1시간 25분이 단축되어 기존에 경부축에 국한되었던 반나절 생활권이 전국으로 확대됨과 동시에 지역의 균형발전과 성장동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호남고속철도 4-2공구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의 구간인가? 본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목포가 현재 3시간 11분에서 1시간 46분으로 1시간 25분이 단축되어 기존에 경부축에 국한되었던 반나절 생활권이 전국으로 확대됨과 동시에 지역의 균형발전과 성장동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당사가 참여한 호남고속철도 4-2공구는 전라북도 정읍시 정우면 대산리에서 정읍시 농소면 일원까지의 9.38km 구간이며, 그 중 교량구간은 한교천과 지방도701호선를 횡단하는 한교천교와 호남고속도로를 횡단하는 장경간 교량인 정읍고가교를 포함하며 총 교량개수 6개 3.68km구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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