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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 동차의 연장사용과 간선형 EMU도입간 경제성분석
An economical analysis between extension use of PP and introduction of intercity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775 - 783  

박수명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팀) ,  윤동희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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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 동차를 유지보수하는 용산기지의 이전에 따른 새마을 동차를 유지보수 할 기지가 없어, 현재 내구연한 20년인 새마을동차의 조기폐차가 논의 되고 있지만, 철도차량의 도입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정확한 정책판단이 요청되어 경제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존의 PP동차를 조기 폐차하는 경우와 신규간선형 EMU를 도입하는 경우, 철도차량정밀진단을 통해 PP동차를 내구연한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시나리오 설정을 통해서 경제성분석을 시도하였다.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 크게 유지보수비, 운영비, 차량감가상각비(차량 잔존가액)와 조기폐차에 따른 부대적인 비용을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특정한 철도공사의 사례이지만, 디젤차량과 전기차량의 운영비적인 측면에서 상세한 검토자료가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Yong-san rolling stock depot in which KORAIL does the maintenance of PP was required to move to the other place, so there are some disputes how to treat PP rolling stock, that is, early scraping, extending life-span or introduction of intercity EMU, but introducing a new train are very expensiv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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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마을동차의 연장사용을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안전진단을 시행 후 5년간 연장사용가능하나 디젤차량의 운영효율이 전기차에 비해 과다하게 낮으므로, 디젤차량인 새마을동차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에 소요되는 비용과 전기차량인 간선형 EMU차량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을 비교하여 전기차량의 도입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현재 운영중인 새마을 동차를 대체하여 동일하게 운영한다고 가정하고 현재 운영중인 간선형 EMU 누리로가 1인 승무를 하고 있으므로 기관사를 1인으로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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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마을동차가 전기차에 비해 가지는 단점은? 새마을동차의 연장사용을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안전진단을 시행 후 5년간 연장사용가능하나 디젤차량의 운영효율이 전기차에 비해 과다하게 낮으므로, 디젤차량인 새마을동차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에 소요되는 비용과 전기차량인 간선형 EMU차량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을 비교하여 전기차량의 도입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PMC차량의 도입시기는? 1993년 도입된 PMC차량은 15억 7200만원이고, 객실A 형식의 객차가 5억 1000만원, 객실B 형식의 객차가 5억 1300만원이고, 특실이 5억 5600만원이고, 식당차가 5억 600만원이다.
정밀진단 후 새마을동차의 연장사용을 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어떠한가? 새마을동차를 정밀진단후 연장사용하는 것이 경제성의 측면에서 철도공사에 유리한가를 고려할 경우 연간 소요비용이 중요한 변수가 되나 2013년 23편성과 2014년 2편성의 운행에 새마을동차에 소요되는 비용이 간선형 EMU동차와 비교할 경우 38,215백만원이 더 드는 것으로 나타나 정밀진단비용을 배제하고도 엄청난 비용이 발생하므로 정밀진단을 하지 않고 폐차하는 것이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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