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 동차를 유지보수하는 용산기지의 이전에 따른 새마을 동차를 유지보수 할 기지가 없어, 현재 내구연한 20년인 새마을동차의 조기폐차가 논의 되고 있지만, 철도차량의 도입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정확한 정책판단이 요청되어 경제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존의 PP동차를 조기 폐차하는 경우와 신규간선형 EMU를 도입하는 경우, 철도차량정밀진단을 통해 PP동차를 내구연한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시나리오 설정을 통해서 경제성분석을 시도하였다.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 크게 유지보수비, 운영비, 차량감가상각비(차량 잔존가액)와 조기폐차에 따른 부대적인 비용을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특정한 철도공사의 사례이지만, 디젤차량과 전기차량의 운영비적인 측면에서 상세한 검토자료가 될 수 있다.
새마을 동차를 유지보수하는 용산기지의 이전에 따른 새마을 동차를 유지보수 할 기지가 없어, 현재 내구연한 20년인 새마을동차의 조기폐차가 논의 되고 있지만, 철도차량의 도입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정확한 정책판단이 요청되어 경제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존의 PP동차를 조기 폐차하는 경우와 신규간선형 EMU를 도입하는 경우, 철도차량정밀진단을 통해 PP동차를 내구연한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시나리오 설정을 통해서 경제성분석을 시도하였다.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 크게 유지보수비, 운영비, 차량감가상각비(차량 잔존가액)와 조기폐차에 따른 부대적인 비용을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특정한 철도공사의 사례이지만, 디젤차량과 전기차량의 운영비적인 측면에서 상세한 검토자료가 될 수 있다.
The Yong-san rolling stock depot in which KORAIL does the maintenance of PP was required to move to the other place, so there are some disputes how to treat PP rolling stock, that is, early scraping, extending life-span or introduction of intercity EMU, but introducing a new train are very expensive...
The Yong-san rolling stock depot in which KORAIL does the maintenance of PP was required to move to the other place, so there are some disputes how to treat PP rolling stock, that is, early scraping, extending life-span or introduction of intercity EMU, but introducing a new train are very expensive and also very risky, so executed economical analysis for the precision political decision. For the specific analysis, set some scenario, first uses PP to their life span, second, introduces new intercity EMU, third, extends the life-span of PP by rolling stock precision diagnosis. Largely, maintenance cost, operation cost, rolling stock value are used for the economical analysis. This research is the specific case of KORAIL, but this result can be a valuable data in the perspective of operation cost between diesel rolling stock and electric rolling stock.
The Yong-san rolling stock depot in which KORAIL does the maintenance of PP was required to move to the other place, so there are some disputes how to treat PP rolling stock, that is, early scraping, extending life-span or introduction of intercity EMU, but introducing a new train are very expensive and also very risky, so executed economical analysis for the precision political decision. For the specific analysis, set some scenario, first uses PP to their life span, second, introduces new intercity EMU, third, extends the life-span of PP by rolling stock precision diagnosis. Largely, maintenance cost, operation cost, rolling stock value are used for the economical analysis. This research is the specific case of KORAIL, but this result can be a valuable data in the perspective of operation cost between diesel rolling stock and electric rolling st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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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새마을동차의 연장사용을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안전진단을 시행 후 5년간 연장사용가능하나 디젤차량의 운영효율이 전기차에 비해 과다하게 낮으므로, 디젤차량인 새마을동차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에 소요되는 비용과 전기차량인 간선형 EMU차량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을 비교하여 전기차량의 도입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현재 운영중인 새마을 동차를 대체하여 동일하게 운영한다고 가정하고 현재 운영중인 간선형 EMU 누리로가 1인 승무를 하고 있으므로 기관사를 1인으로 산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자비용은 간선형 EMU를 조기 도입할 경우 23편성의 차량구입에 소요되는 비용을 연 5%의 이자율로 산정한 값이다. 산정의 기초가 되는 차량의 구입비용은 2008년 도입운행중인 간선형 EMU차량인 누리로의 값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물가인상율과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산정하였다.
새마을동차를 내구연한인 2013년 23편성을 2014년까지 2편성을 운행하는 것이 경제성 측면에서 8,833백만원 이득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새마을동차를 내구연한까지 계속사용을 제안한다.
새마을동차의 내구연한 도래와 주요선의 전철화에 따른 새마을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간선형EMU 전동차 구입추진 진행중 간선형 EMU를 계획대로 조기 도입하는 방안과 새마을동차를 내구연한까지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 경제성을 비교분석하여 새마을동차의 폐차시기의 결정 및 간선형 EMU의 도입시점을 결정하는데 사용하고자 한다.
새마을동차의 동력비 산정을 위해서는 에서 나타내는 바와 같이 새마을동차의 연평균주행거리가 필요하고 1 km 운행에 몇 리터가 소요되는지를 나타내는 기 1km를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기 1km 기준 값은 와 같다.
운영비와 유지보수비용은 다양한 항목이 존재하지만 주요 비용으로 고려되는 운영비로는 동력비와 기관사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을 중심으로, 2013년과 2014년을 간선형 EMU동차를 운행하였을 경우와 현재의 새마을 동차를 계속 사용하였을 경우를 비교하여 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8량 1편성의 구성은 PMC 2량과 객실A 형식 1량, 객실B 형식 3량, 특실 1량, 식당차 1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94년 도입된 차량의 차량잔존가액은 2013년과 2014년의 값에NPV가 적용된 값으로 각각 683,040,503원, 710,362,123원이다. 총 2편성의 차량 잔존가액은 2,786,805,252원이다.
이론/모형
56×1)+식당차(5.06×1)
1993년 취득가액은 8량 1편성을 기준으로 산정되었고, 감가상각액 산정방식은 한국철도공사의 산정방식인 정액법을 기준으로 했으며 NPV를 위한 할인율은 4%를 적용하였다
.
성능/효과
4단계의 검수주기를 주행거리 기준으로 비교 검토한 결과 간선형 EMU의 검수주기가 VVVF전동차의 73.7%((0.517+1.098+0.667+0.667)/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차량관리단 동차공장 면적을 기준으로 철도부지의 나대지에 동차공장과 동일하게 건설할 경우 즉 부지면적은 3,260㎡로 하고 건설비용은 이 분야 전문가의 견적에 따라 건설 할 경우 공사 총금액은 약 126억원이 소요된다. 이 견적금액은 디젤동차 차량기지건설 평균단가인 1평방미터당 357만원과 비교할 경우 386만원으로 신뢰성 있는 견적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용산 시설이전추진계획에 따르면 새마을동차를 내구연한까지 사용할 경우 PMC를 유지보수 할 검수고가 없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요구되고 있어, 본 연구를 통해서 전기차량과 디젤차량의 효율성을 검토하고 전체 생애주기비용(LCC)의 관리 필요성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마을동차가 전기차에 비해 가지는 단점은?
새마을동차의 연장사용을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안전진단을 시행 후 5년간 연장사용가능하나 디젤차량의 운영효율이 전기차에 비해 과다하게 낮으므로, 디젤차량인 새마을동차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에 소요되는 비용과 전기차량인 간선형 EMU차량의 동력비, 인건비, 유지보수비용을 비교하여 전기차량의 도입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PMC차량의 도입시기는?
1993년 도입된 PMC차량은 15억 7200만원이고, 객실A 형식의 객차가 5억 1000만원, 객실B 형식의 객차가 5억 1300만원이고, 특실이 5억 5600만원이고, 식당차가 5억 600만원이다.
정밀진단 후 새마을동차의 연장사용을 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어떠한가?
새마을동차를 정밀진단후 연장사용하는 것이 경제성의 측면에서 철도공사에 유리한가를 고려할 경우 연간 소요비용이 중요한 변수가 되나 2013년 23편성과 2014년 2편성의 운행에 새마을동차에 소요되는 비용이 간선형 EMU동차와 비교할 경우 38,215백만원이 더 드는 것으로 나타나 정밀진단비용을 배제하고도 엄청난 비용이 발생하므로 정밀진단을 하지 않고 폐차하는 것이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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