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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769 - 774
조창희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유보근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경기도시공사)
KTX Introduced in korea have occurred enhanced services and reduced regional travel time. "Induced traffic" is defined in the traffic demand generated in new project. 'Induced traffic' compared to the Diversion Demand Survey and research on ways to quantify the situation, insufficient analysis of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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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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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발수요-Induced traffic은 무엇인가? | KTX의 개통으로 인해 국가 전체적으로 통행행태의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교통 수단 도입으로 인한 수요의 증가, 목적지의 변경 등으로 인해 추가로 발생하는 수요를 ‘유발수요-Induced traffic’라 한다. 유발수요는 교통시설을 신규로 건설하거나 확장할 경우 통행빈도(Frequency) 증가, 목적지 변경, 수단 및 경로 변화, 출발시간 변화, 차량보유 및 이용변화 등으로 그동안 자제했던 통행이 새롭게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 |
유발수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러한 새로운 교통 수단 도입으로 인한 수요의 증가, 목적지의 변경 등으로 인해 추가로 발생하는 수요를 ‘유발수요-Induced traffic’라 한다. 유발수요는 교통시설을 신규로 건설하거나 확장할 경우 통행빈도(Frequency) 증가, 목적지 변경, 수단 및 경로 변화, 출발시간 변화, 차량보유 및 이용변화 등으로 그동안 자제했던 통행이 새롭게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유발수요에 대한 존재는 도로의 경우 기존 연구를 통해 충분히 증명되었지만, 현재 고속철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관한 고려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 |
유발수요는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 유발수요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첫째, 개별 기종점 이동에 대해 유의한 시간절감이 발생하는 경우. 둘째, 개별 기종점 이동에 대해 유의한 비용절감이 발생하는 경우. 셋째, 높은 수요 탄력성이 존재하는 경우. 넷째, 혼잡이 심각한 상황. 다섯째, 토지이용의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기존 통행수단이 존재하지 않거나 거의 없는 경우이다. 유발수요를 반영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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