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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설문을 통한 유발수요 규모 분석 - 광명역 고속철도 이용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Scale Analysis of the Induced Traffic by Surve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769 - 774  

조창희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유보근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경기도시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TX Introduced in korea have occurred enhanced services and reduced regional travel time. "Induced traffic" is defined in the traffic demand generated in new project. 'Induced traffic' compared to the Diversion Demand Survey and research on ways to quantify the situation, insufficient analysis of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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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평일·주말을 구분한 것은 업무에 대한 목적과 개인목적의 비율이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기 때문이다.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유발수요발생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도착지와 고속철도 이용에 대한 장점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통행목적과 동일목적에 대한 과거 이용교통수단을 조사함으로써, 실제 유발수요가 일어나는 규모를 파악해보았다.
  • 다음으로 고속철도 이용자들의 도착지를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고속철도 이용자들의 개략적인 인지도를 알기 위해 고속철도 이용 시 장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속철도 이용목적, 고속철도 개통 전 동일 목적에 대한 통행 시 이용한 교통수단을 파악하였는데, 여기서 수단간 전환 및 ‘이용하지 않았다’ 항목에 대한 과거 목적지 및 이유를 둠으로써 유발수요에 관한 규모를 파악하도록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유발수요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유발수요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보았고, 이용자 설문조사를 위해 경부선·호남선 구간을 운행하는 광명역을 기점으로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평일·주말에 걸쳐 설문조사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광명역을 기점으로한 하행방면 대기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광명역을 종점으로한 상행방면의 경우 이용자들이 대기하는 시간도 짧고, 상대적으로 하행방면에 비해 설문조사 시 응답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없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유발수요규모를 분석하기 위해 유발수요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해보았고, 광명역을 기점으로 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통행목적과 과거 이용하였던 교통수단을 조사하였으고 또한, 과거 이용하지 않았던 이용자들을 파악 그들의 목적지를 파악하여 연간 고속철도 수송실적자료를 활용하여 이에 대한 유발수요규모를 파악해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유발수요발생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도착지와 고속철도 이용에 대한 장점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통행목적과 동일목적에 대한 과거 이용교통수단을 조사함으로써, 실제 유발수요가 일어나는 규모를 파악해보았다.
  • 특히 유발수요는 전환수요에 비해 조사 및 계량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으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측자료 분석을 통해 수요변화 추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고속철도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을 통하여 유발수요의 규모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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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발수요-Induced traffic은 무엇인가? KTX의 개통으로 인해 국가 전체적으로 통행행태의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교통 수단 도입으로 인한 수요의 증가, 목적지의 변경 등으로 인해 추가로 발생하는 수요를 ‘유발수요-Induced traffic’라 한다. 유발수요는 교통시설을 신규로 건설하거나 확장할 경우 통행빈도(Frequency) 증가, 목적지 변경, 수단 및 경로 변화, 출발시간 변화, 차량보유 및 이용변화 등으로 그동안 자제했던 통행이 새롭게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유발수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새로운 교통 수단 도입으로 인한 수요의 증가, 목적지의 변경 등으로 인해 추가로 발생하는 수요를 ‘유발수요-Induced traffic’라 한다. 유발수요는 교통시설을 신규로 건설하거나 확장할 경우 통행빈도(Frequency) 증가, 목적지 변경, 수단 및 경로 변화, 출발시간 변화, 차량보유 및 이용변화 등으로 그동안 자제했던 통행이 새롭게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유발수요에 대한 존재는 도로의 경우 기존 연구를 통해 충분히 증명되었지만, 현재 고속철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관한 고려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유발수요는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유발수요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첫째, 개별 기종점 이동에 대해 유의한 시간절감이 발생하는 경우. 둘째, 개별 기종점 이동에 대해 유의한 비용절감이 발생하는 경우. 셋째, 높은 수요 탄력성이 존재하는 경우. 넷째, 혼잡이 심각한 상황. 다섯째, 토지이용의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기존 통행수단이 존재하지 않거나 거의 없는 경우이다. 유발수요를 반영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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