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TX 광명역 이용객의 연계교통에 관한 연구 - 셔틀전동열차를 중심으로 -
Study on Access Mode System related to the Passenger of KTX Gwangmyung Station : Focused on Electric Shuttle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833 - 1838  

조기한 (한국철도공사, 여객사업본부) ,  방창훈 (한국철도공사, 여객사업본부) ,  한은영 (한국철도공사, 여객사업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opening of a KTX on April 1st, 2004, Gwangmyung Station was opened. It is a station for KTX only. As it is not located at the center of a city, it doesn't have as good access mode system as Seoul, Deajun Station. In addition, because it is constructed within a limited development district,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명셔틀전동열차 운행을 중심으로 광명역 이용고객의 생활거주지, 직장소재지, 접근 교통수단, 접근거리, 이동소요시간 등 이용실태 조사를 통해 여행패턴, 역세권 환경변화를 알아보고, 광명역 이용고객 실태조사를 통하여 KTX 이용자의 접근성 및 환승편의를 제공하는 등 연계교통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명역 활성화 대책으로 무엇이 있는가? 광명역 활성화 대책으로 관악역과 광명역간 셔틀버스운행개시(2005년 6월), 용산역과 광명역간 셔틀전동열차 개통(2006년 12월), 광명역 주차타워 완공(2007년 2월) 등 연계교통 구축에 주력해 오고 있으며, 개통이후 이용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8년 광명역 고속버스의 이용실적은 어떠한가? 고속버스는 속초 · 강릉⇔철산 · 광명 구간 편도 5회/일, 철산 · 광명⇔강릉 · 속초 구간 편도 5회/일, 증평⇔광명⇔부천 구간 편도 2회/일, 철산 · 광명⇔오산⇔전주 구간 편도 6회/일 운행되고 있으며, 광명역 고속버스의 이용실적은 2008년 6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실 승차인원으로 산출하였을 때 광명에서 운행 중인 7개 노선의 이용실적을 보면 일평균 약 25.4명이 이용하고 있다. 단, 충북(청주, 증평)지역은 차내에서 현금으로 승차한 실적은 자료에서 제외되었다.
2008년 1일 평균 KTX 광명역 이용객은 몇 명인가? 특히, 열차운행횟수에 비해 승하차인원의 증가율이 높다. 2008년 광명역 KTX 1일 평균 이용인원은 13,960명이고, 셔틀전동차열차의 1일 이용인원은 1,587명으로 승하차 인원비율은 8.79:1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