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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국외사례를 통한 국내 적용성 검토
The Study on Domestic Applicability through Overseas Cases for Efficient Operation of GT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745 - 755  

위정수 (동양대학교 TRM) ,  김현성 (동양대학교 TRM) ,  박민주 (동양대학교 TRM) ,  박정수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TX(Great Train Express), the wide area express train of a big city center of metropolitan area, is the best new transportation method able to realize 'Low Carbon Green Growth' for solving traffic congestion of the metropolitan area with the connection the metropolitan area into 40-minute life zon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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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외국의 경우 파리 STIF(The Syndicat des Transports d'Ile-de-France)과 미국의 MPO, 일본의 관동운수국이 광역교통행정기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GTX의 건설에 따라 거시적이며 강력한 대책으로 법적지위를 자진 수도권 광역교통청의 설립을 제안한다.7)
  • 현재 경기도가 주관하는 GTX는 기존 생활권과 교통망연계로 획기적인 속도의 교통혁명이 이루어 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역급행철도를 운영중인 파리권, 런던권, 도쿄권의 빠른 속도를 통한 통행시간 단축으로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한 국외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최적의 GTX 운영 방안에 관한 고찰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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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TX는 어떤 사업인가? GTX는 ‘대심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수도권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이며 도심구간은 지하 40m이하로 건설하여 보상비와 지역민원의 발생을 최소화함으로 공사비용과 기간이 크게 줄어든다. 또한 노선을 직선화 하여 표정속도를 높임으로 기존 철도보다 3배이상 빠르며 수도권의 간선망을 담당하므로 기존 교통망과 완벽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함으로 승용차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수도권 전역을 연결한다.
대심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공사비용과 기간이 크게 줄어드는 이유는? GTX는 ‘대심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수도권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이며 도심구간은 지하 40m이하로 건설하여 보상비와 지역민원의 발생을 최소화함으로 공사비용과 기간이 크게 줄어든다. 또한 노선을 직선화 하여 표정속도를 높임으로 기존 철도보다 3배이상 빠르며 수도권의 간선망을 담당하므로 기존 교통망과 완벽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함으로 승용차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수도권 전역을 연결한다.
대심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특징은? GTX는 ‘대심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수도권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이며 도심구간은 지하 40m이하로 건설하여 보상비와 지역민원의 발생을 최소화함으로 공사비용과 기간이 크게 줄어든다. 또한 노선을 직선화 하여 표정속도를 높임으로 기존 철도보다 3배이상 빠르며 수도권의 간선망을 담당하므로 기존 교통망과 완벽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함으로 승용차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수도권 전역을 연결한다. 더불어 도시문제와 환경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최적의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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