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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내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Design of A/V Communication System for Passenger and Attendant in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448 - 454  

장덕진 (우송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강송희 (우송대학교 철도기술연구소) ,  박현휴 (우송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강대호 (우송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허재석 (우송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송달호 (우송대학교 철도산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a KTX train of 20-car formation is 388m long and carries 931 passengers including one captain and three crews which is quite a few to cover the lengthy service area and many customers. On the other hand, if a passenger wants to talk to an attendant, he has to wait for an attendant passing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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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액터는 외부에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나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시스템을 의미하며,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을 수행하는 행위로서 독립적인 기능을 의미한다.[2] 위 3.1의 문제 정의서를 통하여 액터(Actor)와 유스케이스(Use-Case Diagram)를 식별하였다. 액터는 승객과 승무원이며, 8개의 유스케이스들은 아래와 같이 독립적인 기능을 가진다.
  • 음성대화와 영상대화 중 하나를 선택하면 승객의 단말기에 승무원의 영상과 승객 자신의 영상을 동시에 보여주며 대화를 진행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승무원이 통화중일 경우에는 대기인수를 승객이 확인하도록 하여 대화순서를 기다릴 것인지, 취소할 것인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승무원 단말기에는 대화를 요청한 승객의 좌석정보와 대기자 목록을 보여주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승무원의 열차 내 서비스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하여 개인좌석의 단말기를 이용하여 승무원과의 음성통화는 물론이고 영상통화까지 가능한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시스템“을 위하여 객체지향 설계방법론을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 현재 운행 중 인 KTX에는 객실 밖 통로에 승무원 연락 통화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승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통로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승객의 자리이동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빠른 상황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승객 개인좌석에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모니터와 화상캠을 이용한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시스템을 설계 하였다. 시스템의 세부 주요 기능으로는 음성대화, 영상대화, 대기 순번 부여 등이 있다.
  • 승객과 승무원의 단말기에 나타날 화면 구성을 설계하였다. 승객은 좌석의 단말기의 메뉴 중에서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시스템을 선택한다.
  • 승무원 단말기에는 대화를 요청한 승객의 좌석정보와 대기자 목록을 보여주도록 하였다. 승객과 영상대화 시에는 승무원 단말기에도 자신과 상대의 영상을 중앙과 우측 밑 부분에 동시에 보여주도록 설계하였다. 아래의 그림 6은 UI 설계 화면의 예이다.
  • 승객은 좌석의 단말기의 메뉴 중에서 승무원과의 원격대화 시스템을 선택한다. 음성대화와 영상대화 중 하나를 선택하면 승객의 단말기에 승무원의 영상과 승객 자신의 영상을 동시에 보여주며 대화를 진행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승무원이 통화중일 경우에는 대기인수를 승객이 확인하도록 하여 대화순서를 기다릴 것인지, 취소할 것인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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