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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May 19, 2010년, pp.260 - 265
김진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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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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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r-Learning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그리고 중간은 변신교육로봇의 영역으로 보았으며, 마지막 원통의 아래 부분은 교육서비스로봇에 의한 로봇보조학습을 의미한다. 따라서 r-Learning은 교육서비스로봇에 의한 학습인 로봇보조학습(Robot Assited Learning; RAL)과 다양한 기구 등을 활용한 창의적 교구로봇 학습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
한정혜와 조미헌(2009)은 교육용 로봇을 어떻게 분류했나? | 따라서 한정혜와 조미헌(2009)는 기존 정의 및 분류의 단점을 고려하여 교육용 로봇을 모양과 목적에 따라 인간과 유사한 모습 또는 의인화된 모습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가진 '교육서비스로봇'과 학습자가 관련된 교육 내용을 구체화 및 직관화하는 과정을 통해 창조한 자동 기계장치를 '교구로봇'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다음 <표 1>과 같이 교육용 로봇을 ‘교구로봇’, ‘교육서비스로봇’, ‘변신 교육용로봇’으로 분류하고 로봇을 통한 교육 전체를 r-Learning이라고 불리는 개념적 관계를 제시하였다[13]. | |
세 가지 유형의 Green UCR 형태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라. | • Green UC-TR(Task Robot): 로봇을 이용하여 세상을 Green으로 만들기로서, 아이들로 하여금 로봇을 이용하여 화석연료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면서 주워진 태스크를 수행하는 로봇을 만들도록 하는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이다. • Green UC-AR(Art Robot): 로봇을 이용한 Green 상상의 표현으로서, 가장 친환경적이면서 예술적 작품성이 높은 로봇을 만들도록 하는 교육이다. • Green UC-CR(Cyber Robot): 로봇과 사이버를 연결하여 더 큰 Green 세상을 표현하는 것으로, Green IT와의 연계성을 가지는 교육이다. 유사한 예로,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연결한 대표적인 대안현실 게임 ‘석유 없는 세상(World without Oil)’은 화석연료가 바닥난 행성에서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고안하고 실천한 뒤 이를 온라인 게시판에 올려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데, 1천700명의 참가자 중 대부분은 현실에서도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는 버릇을 유지했다. 이와 같이 현실에서 Green UC-CR 교육활동은 실제 환경을 보호하고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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