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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구조 변화에 따른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ivating Plans of agricultural E-commerce Change of Distribution Channe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24, 2010년, pp.371 - 392  

김용범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  심재헌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21st century, to the worldwide computer, broadcasting, communications and other technologies have be developed. because of the Internet allows real-time information delivery, Information Society that was done quickly. In this study,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Active measures to enable e...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장점은? 특히, 농업인들이 정보를 수집·분석·판단하여 영농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도시와 농촌간의 정보격차의 해소와 농업생산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농업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제공하는 농업정보화시스템 구축이 필연적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농산물 유통체계나 직거래와 달리 여러 단계의 유통에서 발생하는 중간상인의 폭리나 마진을 줄이며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중간유통단계를 축소시키는 등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생산자 입장에서의 유통비용의 절감과 소비자 입장에서의 거래비용을 동시에 줄일 수 있어 전체 유통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사이버 고객들은 좀 더 나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 경쟁업체로 쉽게 이동하거나 더 나은 서비스를 찾아 나서며, 이러한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비교를 한다.
농산물 유통이란 무엇인가? 유통이란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농산물 유통이란 농산물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가 구매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한다. 유통정보는 정확하고 신뢰성이 없으며 적합하고 익명성이 있으며 시의적절하고 신속해야 높은 가치가 있다 농산물이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유통이 수행하는 기능은 매우 다양하다.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전자상거래 운영의 목표 및 구축방안을 살펴보면 어떠한가? 첫째, 정보내용 확충 및 종합화의 필요성이다. 생산자의 의사결정단계별 정보요구에 적합하게 관련 정보를 확충해야 한다. 특히 주산지 및 품목의 변화 등 산지의 변화추이와 대형유통업체, 물류센터 등 소비지 유통의 변화가 유통정보 조사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농산물 표준코드의 개선으로 기관 간 정보교류와 정보관리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표준코드가 이용되어야 하고 장차 전자문서교환(EDI), 전자상거래 등 정보화 추진 시 표준코드의 확립과 사용은 필수적이다. 이처럼 표준코드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기존 표준코드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코드체계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정보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등급 및 거래 단위를 시장의 거래관행에 적합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정보의 신속성 제고를 위한 도매법인과 관리사무소 간, 관리사무소와 농림부 간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하다. 게다가 종합유통센터(물류센터)와도 실시간 정보수집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수집되는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보수집기관의 관심제고가 필요하며 정보수집기관에 충분한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업무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정보수집 매뉴얼을 확충하여 경험이 부족한 조사원들도 절차에 따라 조사를 수행하도록 하는 등 정확한 정보수집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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