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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배출 플룸 모델을 활용한 HCHO budget 분석
Budget of Elevated Levels of HCHO within Ship Plumes: A Ship-plume Photochemical/Dynamic Mode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Apr. 30, 2010년, pp.561 - 563  

김현수 (광주과학기술원 환경공학과) ,  송철한 (광주과학기술원 환경공학과) ,  우정헌 (건국대학교 신기술융합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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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1)의 CTM(Chemistry-Transport Model)을 적용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선박배출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고려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50%의 global CH4는 TBL(Tropospherie Boundary Layer)의 chemical loss에 의해 제거되며, 만약 선박 운항에 의한 NOX의 emission이 함께 고려된다면 이들에 의해 보고된 chemical loss량 보다 많은 CH4가 대기 중 화확반응 프로세스에 의해 제거 될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배출 플룸에 의한 HCHO의 주요 생성 프로세스 및 생성량에 관한 연구를 통해 HCHO의 budget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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