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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아삼거리-길음역 도시철도 터널 내의 열차풍 측정
Measurement of Train-induced Wind in the Tunnel between Miasamgeori and Gilum Subway Station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Apr. 30, 2010년, pp.514 - 515  

한방우 (한국기계연구원) ,  김용민 ((주)에프티이앤이) ,  김종률 ((주)에프티이앤이) ,  홍정희 (KC코트렐(주)) ,  김형욱 (KC코트렐(주)) ,  김학준 (한국기계연구원)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  정상현 (한국기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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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들어서는 모든 지하역사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터널과 역사가 공간적으로 분리됨으로써 열차풍이 역사로 유입되는 영향은 많이 줄어들었고, 따라서 터널에서의 열차풍이 승강장과 터널에서의 승객에게 미치는 영향 특성온 스크린도어가 설치됨으로써 많은 변화가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 터널의 유해먼지 오염도를 줄이는 터널용 고효율 전기집진기 핵심 유닛을 개발하고 열차풍과 환기장치를 제어하는 능동형 환기제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터널 공간에서의 발생되는 열차풍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따라서 터널 내부에서 열차가 총분히 가속 되어 일정한 속도에 도달하는 위치에서 열차가 지나가는 과정 중의 열차풍을 실시간으로 계측하여 열차의 방향과 시간에 따른 열차풍 유속을 측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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