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 - C언어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elementary programing curriculum and textbook for improvement of creative thinking ability - centered on c -원문보기
현재의 컴퓨터교육은 지나치게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으로 되어 있다. 즉, 응용소프트웨어의 기능이나 단순한 조작법을 익히는데 많은 내용이 할당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사고의 과정은 생략한 채 응용 프로그램을 단순히 따라하거나, 기능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변화가 요구되는 환경에 부응하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램 언어를 통해 컴퓨터 자체를 학습 할 수 있고,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 시킬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교재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를 직접 적용하고 평가한 결과 매우 효과적으로 분석되었다.
현재의 컴퓨터교육은 지나치게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으로 되어 있다. 즉, 응용소프트웨어의 기능이나 단순한 조작법을 익히는데 많은 내용이 할당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사고의 과정은 생략한 채 응용 프로그램을 단순히 따라하거나, 기능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변화가 요구되는 환경에 부응하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램 언어를 통해 컴퓨터 자체를 학습 할 수 있고,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 시킬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교재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를 직접 적용하고 평가한 결과 매우 효과적으로 분석되었다.
When you look at computer training techniques, generally you will see an unbalanced focus towards the software applications being used. Office programs, including software applications, or simply the ability to operate has been assigned in the attempt to develop more information. Omitted, while a st...
When you look at computer training techniques, generally you will see an unbalanced focus towards the software applications being used. Office programs, including software applications, or simply the ability to operate has been assigned in the attempt to develop more information. Omitted, while a students thought process dealing with computer applications is usually clear and effective, the functional oriented tasks involved are time consuming. In order to keep up with the pace of today changing requirements, creativity and problems solving ability is a necessity. These are the areas in which both our training techniques are inefficient, and the resulting ability of student's is unsatisfactory. In this study of 5thand6thgradelevelcomputerteachingtechniques.
When you look at computer training techniques, generally you will see an unbalanced focus towards the software applications being used. Office programs, including software applications, or simply the ability to operate has been assigned in the attempt to develop more information. Omitted, while a students thought process dealing with computer applications is usually clear and effective, the functional oriented tasks involved are time consuming. In order to keep up with the pace of today changing requirements, creativity and problems solving ability is a necessity. These are the areas in which both our training techniques are inefficient, and the resulting ability of student's is unsatisfactory. In this study of 5thand6thgradelevelcomputerteaching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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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과 교재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도구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가 되는 C언어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검증하였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의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도구로 가장 많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활용하는 C언어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교육과정과 교재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지침을 보면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이의 활용 방법을 익혀 정보를 스스로 수집·분석·가공·생성·교류하는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신장하고, 정보통신윤리의 실천을 통하여 정보사회에 올바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제안 방법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재는 총 45쪽으로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 ‘입출력 프로그래밍’, ‘ 알고리즘의 이해와 표현’, ‘종합활동’ 으로 크게 나누었다.
그러나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5,6학년 학생들에게 수준이 맞지 않기 때문에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 중 3단계의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 4단계의 ‘알고리즘의 이해와 표현’, ‘입·출력 프로그래밍’에 해당하는 내용을 추출하여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 맞게 C언어 프로그래밍 교육요소를 다음과 같이 재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제어문, 반복문을 단계별로 학습하도록 하여 문제 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구성을 보면 C언어의 소개와 프로그래밍을 위한 환경과 도구 및 많이 쓰는 메뉴를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초등학교 5, 6학년 수학문제를 학습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역시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C언어 교육과정을 설계하였고, 프로그래밍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들었으며, 흥미를 고취시키기 위해 일반 학업(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활용하였다[12].
이를 위해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간단히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해 간단한 입출력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 차시에서는 수치와 문자를 담아두는 변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정수 값만 입력하도록 하였으며 컴퓨터가 계산기를 대신할 수 있는 연산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입출력 프로그래밍 차시에서는 키보드로 입력한 데이터를 변수로 저장하는 방법과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 알고리즘이해 와 표현 그리고 프로그램의 흐름을 변경하는 제어문, 반복문을 구성하였다.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지침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5학년을 기준으로 설계하였다. 논리적인 사고와 추상적인 사고를 하기엔 어려움이 많은 시기라 프로그래밍 수준을 최대한 쉽게 하여 먼저, 간단한 변수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산술연산자와 입·출력문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개발을 위해 정보통신기술교육의 학교급별 지도 중점과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의 내용 체계,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에서의 목표를 분석하였으며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의 목표를 설정한 후, 이를 충실히 반영하는 교육요소를 추출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요소를 조사하고,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 맞는 교육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과 교재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도구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가 되는 C언어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 차시에서는 수치와 문자를 담아두는 변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정수 값만 입력하도록 하였으며 컴퓨터가 계산기를 대신할 수 있는 연산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입출력 프로그래밍 차시에서는 키보드로 입력한 데이터를 변수로 저장하는 방법과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 알고리즘이해 와 표현 그리고 프로그램의 흐름을 변경하는 제어문, 반복문을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의 활용이 아니라 비록 단순하지만 자신이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하여 학습 지속력과 능동적 참여 의식이 길러질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하면서 배운 명령어 등을 조합하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성취감을 느끼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첫째, 프로그램 언어의 학습을 통하여 컴퓨터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컴퓨터 자체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킬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 교육이 무엇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21세기 정보화시대는 수많은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줄 수 있는 정보 매체에 대한 지식과 활용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시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첨단 매체들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용하고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정보화 시대의 주역으로 살아갈 학생들에 대한 정보화 교육이 무엇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재량 활동, 실과, 특별 활동 등에서 컴퓨터 관련 영역이 있으며, 현재 초등학생이라면 대부분이 인터넷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자료를 선택, 활용할 수 있으며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의 소프트웨어 조작 능력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프로그래밍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그러나 기능위주와 흥미위주의 교과운영에 치우치다 보니 더 이상 학교교육에서 가르칠 필요가 없다는 극단적인 사고의 유발 등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1]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ICT교육의 본래의 취지에 맞는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등 고등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교육을 도입이 필요하다.[2]
현재 컴퓨터교육의 실정은 무엇인가?
현재의 컴퓨터교육은 지나치게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으로 되어 있다. 즉, 응용소프트웨어의 기능이나 단순한 조작법을 익히는데 많은 내용이 할당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사고의 과정은 생략한 채 응용 프로그램을 단순히 따라하거나, 기능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변화가 요구되는 환경에 부응하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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