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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 - C언어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elementary programing curriculum and textbook for improvement of creative thinking ability - centered on c -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51 - 57  

조성우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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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컴퓨터교육은 지나치게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으로 되어 있다. 즉, 응용소프트웨어의 기능이나 단순한 조작법을 익히는데 많은 내용이 할당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사고의 과정은 생략한 채 응용 프로그램을 단순히 따라하거나, 기능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변화가 요구되는 환경에 부응하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램 언어를 통해 컴퓨터 자체를 학습 할 수 있고,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 시킬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교재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를 직접 적용하고 평가한 결과 매우 효과적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you look at computer training techniques, generally you will see an unbalanced focus towards the software applications being used. Office programs, including software applications, or simply the ability to operate has been assigned in the attempt to develop more information. Omitted, while a 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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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과 교재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도구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가 되는 C언어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검증하였다.
  •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의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에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도구로 가장 많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활용하는 C언어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교육과정과 교재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지침을 보면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이의 활용 방법을 익혀 정보를 스스로 수집·분석·가공·생성·교류하는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신장하고, 정보통신윤리의 실천을 통하여 정보사회에 올바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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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 교육이 무엇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21세기 정보화시대는 수많은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줄 수 있는 정보 매체에 대한 지식과 활용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시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첨단 매체들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용하고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정보화 시대의 주역으로 살아갈 학생들에 대한 정보화 교육이 무엇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재량 활동, 실과, 특별 활동 등에서 컴퓨터 관련 영역이 있으며, 현재 초등학생이라면 대부분이 인터넷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자료를 선택, 활용할 수 있으며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의 소프트웨어 조작 능력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프로그래밍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그러나 기능위주와 흥미위주의 교과운영에 치우치다 보니 더 이상 학교교육에서 가르칠 필요가 없다는 극단적인 사고의 유발 등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1]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ICT교육의 본래의 취지에 맞는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등 고등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교육을 도입이 필요하다.[2]
현재 컴퓨터교육의 실정은 무엇인가? 현재의 컴퓨터교육은 지나치게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으로 되어 있다. 즉, 응용소프트웨어의 기능이나 단순한 조작법을 익히는데 많은 내용이 할당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사고의 과정은 생략한 채 응용 프로그램을 단순히 따라하거나, 기능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변화가 요구되는 환경에 부응하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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