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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이 새로운 창의성 학습도구로서의 가능성 탐색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a Robot as a New Learning Tool for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259 - 264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기존의 컴퓨터를 대신하여 로봇을 이용한 새로운 학습방법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현장 교사들이 로봇교육에 대한 성향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하였다. 로봇교육을 통한 창의성 구성요소를 확인하고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습시간에 학습시킨 후 결과산출물을 만들고 이를 평가하였다. 결과로서 초등학교에서 로봇이 창의적인 학습도구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a possibility of a new learning method using a robot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t researched and analyzed school teachers' tendency about robot education and based on this it developed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to teac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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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로봇이 창의적인 학습을 위한 새로운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기 위해 초등학생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교육과정을 기초로 교재를 개발하여 비교적 인지능력이 뛰어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교육이 적게 투입된 초등학생들을 선택하여 학습과 평가를 통해 로봇의 교육적 가치 및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 향상 및 문제 해결력에 가장 큰 요소인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차시에 한정하여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학습하기에 가장 적합한 불럭 조립형 로봇을 학습도구로 실험과 평가하였다. 불럭조립형 로봇이란 여러기지 모양의 불럭을 조립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로봇의 외괸을 만들고 이곳에 각종 센서, 모터등의 입출력 장치와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연결하여 로봇을 완성한 후 PC에서 작성한 동작용 프로그램을 로봇에 전송하여 학습자가 원하는대로 움직이게 하는 하는 성장형 로봇이다.
  • 본 연구는 로봇이 창의적인 학습을 위한 새로운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기 위해 초등학생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교육과정을 기초로 교재를 개발하여 비교적 인지능력이 뛰어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교육이 적게 투입된 초등학생들을 선택하여 학습과 평가를 통해 로봇의 교육적 가치 및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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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로봇이란 어원은 체코어로 노예, 일하다, 강제적 노동을 의미하는 로보타(robota)에서 나왔다. 로봇이라는 정의는 한가지로 단적으로 표현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이나 작업등을 자동으로 할 수 있게 만든 기계장치라 할 수 있다[3]. 그러나 로봇의 정의는 시대의 변함으로 정의와 목적이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다.
로봇의 사용목적과 용도에 따른 종류는 무엇인가? 로봇은 인간이 필요로 하는 것을 생산하는 산업용로봇, 인간의 삶의 질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뢀용 로봇 등 사용목적과 용도에 따라 다앙한 로봇의 종류가 있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교육용로봇의 정의는 체험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표현력, 협동적인 학습과 탐구력, 수학적 논리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알고리즘 개념 이해, 로봇을 동작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시킬 수 있으며 로봇을 동작시키는 외관의 과하적 마인드를 자연스럽게 이해 시킬수 있게 만들어진 교육적 목적으로 개발된 로봇이라 할 수 있다[3][4].
초등학교에서 프로그래밍 학습이 성과를 거두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교에서 문제해결 능력 향상과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창의성도구 중 하나가 컴퓨터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문법이해, 복잡한 코딩, 컴파일 및 디버깅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어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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