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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재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 for Digital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19 - 25  

나보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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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이야기를 통하여 지식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스토리텔링은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토리텔링이 교사 중심으로 치우쳐서 학생을 수동적인 스토리 수신자로 만든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재를 개발하였다. 아직 초등학교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12개의 주제를 24차시 학습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재를 학교 현장에 적용한다면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 확산에 기여하여 학습자의 자기 표현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더 나아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것으로 기대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학습에의 적용을 통한 본 교재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교재 내용을 재설계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delivers knowledge through story. On that point Storytelling is related to education. However, the problem is raised that Storytelling in school is leaning toward teachers that's why it makes students passive story listeners. Therefore, this study developed Digital Storytelling material u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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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징과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절차를 안내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이 맞는 효과적인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교육에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재를 개발하였다. 초등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맞추어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나 동화를 활용하였고 디지털 매체나 다른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그 과정이 하나의 교재 안에 모두 포함되도록 하였다.
  • 둘째,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을 하고 싶으나 자료 및 방법 부족으로 시도하지 못하는 교사들이 본 교재를 활용한다면 학교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 확산에 기여할 것이다. 본 교재는 매 단원 학습 내용 및 과정을 설명하고 필요한 예시 화면을 제공하였기 때문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처음 접하는 교사도 쉽게 교육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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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야기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모든 사람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이야기의 종류는 동화, 전설, 영화, 뉴스, 게임, 일상 대화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1995년 미국의 콜로라도에서 열린 ‘디지털 스토리텔링 페스티벌’을 계기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Lambert(2007)에 따르면,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오래된 이야기 기술을 새로운 미디어에 끌어들여 변화하고 있는 현재의 삶에 맞게 가치 있는 이야기들로 맞춰가고자 하는 생각이라고 말한다[11].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탄력성과 유연성을 지닐 수 있게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첫째,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탄력성과 유연성을 지닌다.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므로 스토리텔링보다 다양한 이야기 구성을 할 수 있으며 시각적 효과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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