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스토리텔링 학습은 교사가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들려주는 형식으로 학습자의 능동적,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식의 스토리텔링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초등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스토리텔링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바탕을 형성하고,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하여 그 결과를 ...
전통적 스토리텔링 학습은 교사가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들려주는 형식으로 학습자의 능동적,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식의 스토리텔링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초등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스토리텔링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바탕을 형성하고,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하여 그 결과를 모형 개발의 원리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기반과 요구조사를 토대로 6차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초등 영어과 수업 모형을 개발, 부산 소재 D초등학교 4~6학년 세 개 학급에 6주 동안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능력과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후 영어능력과 정의적 영역 증진에 대한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에 영어성취도평가와 정의적 영역 검사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 수업 모형의 적합성과 효과성 평가를 위해 교사 수업 일지, 학생들의 자기평가, 학생 사후 설문 및 인터뷰, 전문가 설문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디지털스토리텔링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결과, 사후 영어성취도 검사에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고 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전 영역에 대한 학습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디지털스토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일어났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도, 동기, 참여도, 불안감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는데, 특히 동기와 불안감 영역에서 큰 효과를 보였다. 둘째, 본 연구의 수업 모형, 지도안, 각종 수업 결과물 분석을 통해 초등 영어과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방향을 제공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수업 모형에서는 차시별 내용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며, 지도안을 통해 실제 적용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또 교사 수업일지, 학생 자기평가, 학생 사후 설문 및 인터뷰 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은 교사, 학생, 교실 환경 등의 제반 여건이 종합적으로 갖추어져야 성공할 수 있는 모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모형을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교사는 교육과정,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 수업 전략 등 다양한 교육적 상황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전통적 스토리텔링 학습은 교사가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들려주는 형식으로 학습자의 능동적,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식의 스토리텔링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초등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스토리텔링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바탕을 형성하고,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하여 그 결과를 모형 개발의 원리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기반과 요구조사를 토대로 6차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초등 영어과 수업 모형을 개발, 부산 소재 D초등학교 4~6학년 세 개 학급에 6주 동안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능력과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후 영어능력과 정의적 영역 증진에 대한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에 영어성취도평가와 정의적 영역 검사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 수업 모형의 적합성과 효과성 평가를 위해 교사 수업 일지, 학생들의 자기평가, 학생 사후 설문 및 인터뷰, 전문가 설문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디지털스토리텔링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결과, 사후 영어성취도 검사에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고 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전 영역에 대한 학습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디지털스토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일어났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도, 동기, 참여도, 불안감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는데, 특히 동기와 불안감 영역에서 큰 효과를 보였다. 둘째, 본 연구의 수업 모형, 지도안, 각종 수업 결과물 분석을 통해 초등 영어과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방향을 제공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수업 모형에서는 차시별 내용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며, 지도안을 통해 실제 적용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또 교사 수업일지, 학생 자기평가, 학생 사후 설문 및 인터뷰 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은 교사, 학생, 교실 환경 등의 제반 여건이 종합적으로 갖추어져야 성공할 수 있는 모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모형을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교사는 교육과정,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 수업 전략 등 다양한 교육적 상황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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