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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을 위한 폐아스팔트 혼합재의 역학적 특성
The Engineering Characteristic of Asphalt Waste for Recycling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초청강연 및 논문집, 2008 Mar. 28, 2008년, pp.932 - 937  

정성윤 (중부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규환 (건양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정대석 (중부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sphalt waste has been collected more than ten thousands' ton from repairing works on the road and excavation repair works, most of them are disposed on land of reclamation. Only a few percentage of wasted asphalt recycled to new one. Therefore, In this study, usage of wasted asphalt and has b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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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폐아스팔트를 지반 공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폐아스팔트와 주문진표준사를 이용하여 혼합 다짐시험, 노상토 지지력비 시험 투수시험 직접전단시험 등을 실시 (CBR) 하였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통해서 폐아스팔트 혼합재를 도로 노상토나 구조물의 뒷채움재 등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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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노상재료나 옹벽구조물 등의 뒤채움재로서의 폐아스팔트의 재활용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실내시험을 수행한 결과로 판단되는 것은? 1) 표준 다짐시험 결과 폐아스팔트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최적함수비는 감소했으며 최대건조밀도는 증가 하였다 최대건조밀도의 경우 폐아스팔트 의 배합비에서 약 . 3:1 1.867g/cm3의 건조밀도를 확보할 수 있었고 함수비는 약 를 얻을 수 있었다 , 6.21% . 2) 노상토지지력 시험에서는 일간 수침시 사질토의 배수특성상 팽창비는 전혀 일어나지 않았으 (CBR) 4며 강도특성 또한 폐아스팔트가 다량 포함되어 있는 배합비 인 경우의 혼합재의 지지력비가 가 , 3:1장 높게 나타났다. 3) 투수계수를 비교하면 폐아스팔트 함량이 많은 배합비 혼합재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는 폐아 3:1 . 스팔트의 입자의 투수 통과율이 작아 투수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4) 폐아스팔트 주문진 표준사 혼합토의 전단강도는 폐아스팔트 함량이 가장 많은 배합비 경우의 혼 - 3:1합토의 전단강도가 가장 높았다 파괴특성은 변형율이 범위에서부터 진행성파괴가 시작되어 . 1~2%2~3% . 부근에서 최대전단강도가 나타났다 점착력은 혼합토의 많은 비율이 사질토이므로 크게 나타나지 않았고 전단저항각은 폐아스팔트의 함량이 많아질수록 약간씩 증가하였다.
뒷채움재의 일반적인 재료조건은? 뒷채움재의 일반적인 재료조건은 배수성이 좋아야하고 침하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뒷채움재는 흙 . 과 보강재 사이의 마찰효과가 큰 재료여야 하고 직접전단 시험결과 내부마찰각이 이상을 충족시켜야 30°하는데 주문진 표준사 폐아스팔트의 배합비가 인 경우의 전단시험 결과를 살펴보면 의 , - 3:1, 4:1, 5:1 3:1혼합재는 은 은 로써 각 배합비 모두 이상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2°, 4:1 69°, 5:1 68° 30° .
폐아스팔트에 대한 재활용 연구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현재 국내에서 발생하는 폐아스팔트 대부분은 매립의 형태로 이루어져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폐아스팔트의 재활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폐자재를 건설폐기물로 규정하여 매립보다는 적정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활성화 하는 것이 자원의 재활용과 환경문제해결에 큰 영향을 줄것으로 사료되며 재활용에 대한 연구 개발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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