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방향말뚝재하시험의 재하용량 기준 설정을 위한 사례분석 연구
A study on case analysis for loading capacity standard establishment of bi-directional pile load test (BD PLT)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초청강연 및 논문집, 2008 Mar. 28, 2008년, pp.377 - 384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서정혜 (한국양방향말뚝재하시험협회) ,  김상일 (한국양방향말뚝재하시험협회 사무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bi-directional pile load test (BD PLT) for pile load test of Mega foundation, loading capacity specification were not specified exactly. Therefore there are so many confusions and variations of maximum 2 times in loading capacity are come out. In this study, specifications of bi-directional p...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수행된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사례들을 분석하여 재하용량 기준을 설정하였다. 즉 방향 재하하중으로 설계하중의 배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알아냈다.
  • 따라서 상 · 하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는 합계하중을 재하용량으로 하지 않도록 규정하였다.
  • 설계하중의 확인이 불가능한 사례들은 재하하중 증가비 분석에만 사용하였으며, 설계하중이 확인된 사례들은 재하하중 증가비 뿐만 아니라 설계하중 충족비 분석에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JGS1812, 2002) 및 한국(KGS TCF S 2-2007 & ATC18 S-2007, 2007)에서만 제정되어 있을 뿐이며 한국 도로교 설계기준해설집(대한토목학회 & 교량핵심설계기술연구단, 2007)에도 주요한 개념이 설명된 것은? 양방향말뚝재하시험에 관한 기준은 일본(JGS1812, 2002) 및 한국(KGS TCF S 2-2007 & ATC18 S-2007, 2007)에서만 제정되어 있을 뿐이며 한국 도로교 설계기준해설집(대한토목학회 & 교량핵심설계기술연구단, 2007)에도 주요한 개념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각 기준에서도 재하용량의 기준에 관하여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상 · 하 방향으로 작용하는 합계하중을 재하용량으로 설정할 경우에는 설계하중마저도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하는 이유는? 1방향 재하하중-상/하향 변위 측정 자료를 활용하여 결과를 정리할 때 동일한 상향 및 하향변위에 해당하는 1방향 하중들을 합하여 말뚝머리 등가하중으로 환산을 하게 된다. 따라서, 상향 또는 하향변위가 상대적으로 큰 차이가 날 경우에는 변위가 작게 유발된 쪽의 하중만 사용하여야 할 상황이 발생할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1방향하중 밖에 사용할 수 없으며, 심지어는 (1방향하중 말뚝자중)만큼 사용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수행된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사례들을 분석하여 재하용량 기준을 설정한 까닭은? 양방향말뚝재하시험에 관한 기준은 일본(JGS1812, 2002) 및 한국(KGS TCF S 2-2007 & ATC18 S-2007, 2007)에서만 제정되어 있을 뿐이며 한국 도로교 설계기준해설집(대한토목학회 & 교량핵심설계기술연구단, 2007)에도 주요한 개념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각 기준에서도 재하용량의 기준에 관하여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더욱이 양방향 말뚝재하시험을 최초로 개발하여 가장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OO사에서는 재하용량을 충분하지 않게 설정하여 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등가실험최대하중으로는 설계하중조차 확인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