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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반을 적용한 사교하는 사면에서의 터널 갱구부 설계
The design of outlet in inter-cross slope with tunnel which it applied forming artificial groun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1532 - 1548  

박철숙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 연구원) ,  곽한 (한국수자원공사 울산권 관리단) ,  이규탁 (한국수자원공사 댐유역 관리처) ,  김봉재 (한국수자원공사 댐유역 관리처) ,  윤용진 (도화기술공사) ,  김희광 (삼성물산(주) 신갈-호법확장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unnel type spillways is under construction to increasing water reservoir capacity in Dae-am dam. The tunnel outlet was planned to be made after installing slope stabilization system on natural slope there. Generally, the tunnel outlet is made perpendicularly to the slope, but in this case, it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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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암댐 여수로 유출부는 직벽 사면과 편경사의 특수한 지형으로 수로터널 설계기준의 터널직경이상 토피고를 확보하는 경우 사면절취가 과다하게 발생되므로 터널 토피고 기준에 대해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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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교통부 도로설계편함에서의 도로설계편람갱구부 설계기준은 무엇인가? (1) 건교부 도로설계편람(1999, 터널편) “갱구 설치시 토피는 최소 2~3m 정도를 확보하여야 하며 절토면은 필요에 따라 숏크리트나 록볼트에 의한 보강을 하여 충분한 경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갱구 위치란 터널 굴진을 위한 기지, 즉 갱구로 할 위치를 말한다.
시공중인 터널식 여수로의 유출부 사면은 어떻게 계획되었는가? 대암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의 일환으로 시공중인 터널식 여수로의 유출부 사면은 수직에 가까운 자연 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갱구부를 형성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일반적으로 터널의 갱구부는 사면과 수직방향으로 형성되어야 하나, 대암댐의 경우 하류 하천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갱구부가 사면과 사교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터널의 갱구부는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가? 대암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의 일환으로 시공중인 터널식 여수로의 유출부 사면은 수직에 가까운 자연 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갱구부를 형성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일반적으로 터널의 갱구부는 사면과 수직방향으로 형성되어야 하나, 대암댐의 경우 하류 하천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갱구부가 사면과 사교하여야 한다. 자연사면의 상태에서 굴착을 실시할 경우 편토압의 영향으로 인해 갱구부 형성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터널상부에 인공지반(복공)을 형성하여 아칭효과가 발휘되도록 유도하여 NATM 굴착을 실시하는 방안으로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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