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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rch 터널의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
Investigation on Optimum Design of 2-Arch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1518 - 1525  

유충식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선빈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주미 (성균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cerns optimum design of 2-Arch tunnel. A 2-Arch tunnel adopted in a subway tunnel construction site is considered in this study. A calibrated 3D finite element model was adopted to conduct a parametric study on the lagged distance between left and right tunnel faces. The results of 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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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Arch 터널의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를 다루었다. 이를 위해 실제 터널현장인 지하철 OOO정거장을 대상으로 유한요소법에 근거한 상용프로그램 ABAQUS를 이용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현장의 시공조건을 기반으로 2-Arch 터널의 시공과정을 상세히 모사하였다. 즉, 종방향 굴착 연장은 60m로 하여 중앙터널 굴착 후 본선 좌ㆍ우측 터널의 이격거리 20m에 따른 분석이 충분하도록 하였으며, 중앙 터널 시공완료 후 본선터널의 거동을 분석하는 데 주목적을 두었으므로 해석모델링에 있어 편의상 중앙터널은 전단면 굴착과 지보설치가 동시에 시공되는 것으로 모델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근접병설터널의 설계 및 시공방법의 체계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중앙벽체의 지지기능을 활용한 2-Arch(1 Pilot)터널의 역학적 거동 연구를 수행하였다(김주미 2005). 이를 위해 도심지 지하철 OOO정거장 2-Arch 터널을 대상으로 유한요소법에 근거한 상용프로그램 ABAQUS(ABAQUS  2006)를 이용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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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차적으로 도시 재구축의 요구가 확산되어 그 방안으로 지상의 토지가 아닌 해상이나 해저, 지하공간 등이 대두되고 있는데 그 중 사회기반시설 확충의 방법으로 무엇이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는가? 이에 따라 점차적으로 도시 재구축의 요구가 확산되어 그 방안으로 지상의 토지가 아닌 해상이나 해저, 지하공간 등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 사회기반시설 확충의 방법으로 지하공간건설이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터널 시공/계획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터널 시공/계획은 일반적으로 도심지터널과 산악터널로 구분되어지는데 도심지터널의 경우 용지매입의 한계와 주변지장물 보호 및 공사중 발생하는 소음등의 문제로 인한 민원 발생 우려가 크고, 산악터널의 경우 자연환경훼손의 최소화를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터널시공방법에 있어 제한이 따르게 된다.
지가상승 및도시의 평면적 확산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는? 오늘날 산업화 및 도시화가 가속되면서 도시의 토지공급은 점점 한계에 이르고 있으며, 지가상승 및도시의 평면적 확산, 그에 따른 녹지의 잠식등과 같은 건설공간 및 환경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점차적으로 도시 재구축의 요구가 확산되어 그 방안으로 지상의 토지가 아닌 해상이나 해저, 지하공간 등이 대두되고 있다.
도시의 토지공급은 점점 한계에 이르고 있는 이유는? 오늘날 산업화 및 도시화가 가속되면서 도시의 토지공급은 점점 한계에 이르고 있으며, 지가상승 및도시의 평면적 확산, 그에 따른 녹지의 잠식등과 같은 건설공간 및 환경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점차적으로 도시 재구축의 요구가 확산되어 그 방안으로 지상의 토지가 아닌 해상이나 해저, 지하공간 등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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