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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1268 - 1277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Recently, the high speed railway comes into the spotlight as the important and convenient traffic infrastructure. In Korea, Kyung-Bu high speed train service began in about 400km section at 2004, and the Ho-Nam high speed railway will be constructed by 2017. The high speed train will run with a d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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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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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왜 주의를 기울여 관리되어야 하는가? | 고속철도는 3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노반의 부등침하는 큰 사고를 야기시킬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 관리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하는 두 층(성토체, 하부 원지반)에서 발생될 수 있다. | |
침하는 어디에서 발생될 수 있는가? | 고속철도는 3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노반의 부등침하는 큰 사고를 야기시킬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 관리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하는 두 층(성토체, 하부 원지반)에서 발생될 수 있다. 이 중 원지반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어 왔으나, 성토체 자체의 압축침하에 대한 연구는 그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 |
장기적인 침하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초기 다짐조건에서 습윤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지거나 장기간 방치하면서 강우에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는 이유는? | 장기침하특성파악을 위한 사하중 재하시험에서는 초기에 건조한 상태로 다져진 시료에서 강한 1차 Wetting에서 큰 Collapse를 보이면서 매우 큰 침하가 발생하였으나 습윤한 상태로 다져진 시료의 경우 초기 하중 재하 시에 상대적으로 큰 즉시침하량이 발생하였으나 추가적인 Wetting이나 Inundation(침수) 조건 하에서 급격한 Collapse의 경향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장기적인 침하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초기 다짐조건에서 습윤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지거나 장기간 방치하면서 강우에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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