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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토공구간 쌓기 재료의 다짐함수비 조건에 따른 장기침하 특성
Long-term Settlement of High Speed Railway Embankment Compacted under Dry/Wet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1268 - 1277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high speed railway comes into the spotlight as the important and convenient traffic infrastructure. In Korea, Kyung-Bu high speed train service began in about 400km section at 2004, and the Ho-Nam high speed railway will be constructed by 2017. The high speed train will run with a d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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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조립재료로 이루어진 성토체의 장기적인 침하특성 및 경향을 보다 현실적인 조건을 반영한 실험을 통해 검토하고 이에 대한 장기적 잔류침하량 예측과 대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축적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대형오이도미터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없었던 다짐함수비 조건과 반복되는 수침과 건조 과정에서의 Wetting Collapse 발생 가능성과 그 경향에 대한 검토를 위해 사하중을 재하하면서 함수비 조건을 제어할 수 있는 실험장비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실험 대상의 조건에 따라 하중에 따른 침하가 완료된 후 살수장치를 통해 물을 침투시켜 시료를 포화시킴으로써 물의 침투(혹은 포화)가 재료의 변형에 미치는 영향(Wetting Collapse)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포화로 인한 영향 검토 후에도 마지막 하중단계까지 하중에 의한 영향을 검토하여 침수 유무에 따른 각 하중 단계에서의 재료 압축성을 파악하였다(이성진 등, 2008).
  • 본 실험의 주된 관심사는 Wetting Collapse에 의한 암성토체의 압축침하특성에 관한 내용이다. 이러한 Wetting Collapse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는 강우 시 침투에 의해 부분포화상태에서 함수비가 증가하거나 완전 포화상태에 이르는 경우와 지하수위가 상승하여 완전 침수 포화되는 경우가 포함된다.
  • 이러한 흙의 구조는 Casagrande(1932)가 소개한 다음 그림 1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여러 고성토체가 붕괴를 경험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현상들은 붕괴성 토질의 정의에 대해 보다 넓은 해석이 가능하도록 했다.
  • 이에 본 연구진은 선행연구로서 4가지 쌓기 재료에 대한 지하수위 상승을 모사한 최초 수침 시 Wetting Collapse 특성을 대형오이도미터 시험으로 검토하여 그 결과를 제시한 바 있다(이성진 등, 2008).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강우로 인한 Wetting과 지하수위 상승을 고려한 반복된 Wetting 시의 침하특성, 다짐 시의 함수비가 미치는 특성, 장기침하특성 파악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함수비 증가에 따른 암성토체의 압축침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인자로는 실험 재료, 다짐 함수비, Wetting 조건, 응력 수준 등이 있을 것이며, Wetting Collapse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위해서는 이러한 영향인자들에 대한 다양한 조합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발생정도를 파악하고 그 대책을 검토할 수 있는 기초연구자료로 활용하는 결과 도출까지를 그 연구범위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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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는 왜 주의를 기울여 관리되어야 하는가? 고속철도는 3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노반의 부등침하는 큰 사고를 야기시킬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 관리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하는 두 층(성토체, 하부 원지반)에서 발생될 수 있다.
침하는 어디에서 발생될 수 있는가? 고속철도는 3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노반의 부등침하는 큰 사고를 야기시킬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 관리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하는 두 층(성토체, 하부 원지반)에서 발생될 수 있다. 이 중 원지반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어 왔으나, 성토체 자체의 압축침하에 대한 연구는 그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장기적인 침하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초기 다짐조건에서 습윤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지거나 장기간 방치하면서 강우에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는 이유는? 장기침하특성파악을 위한 사하중 재하시험에서는 초기에 건조한 상태로 다져진 시료에서 강한 1차 Wetting에서 큰 Collapse를 보이면서 매우 큰 침하가 발생하였으나 습윤한 상태로 다져진 시료의 경우 초기 하중 재하 시에 상대적으로 큰 즉시침하량이 발생하였으나 추가적인 Wetting이나 Inundation(침수) 조건 하에서 급격한 Collapse의 경향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장기적인 침하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초기 다짐조건에서 습윤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지거나 장기간 방치하면서 강우에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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