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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 알고리즘을 이용한 하천제방 붕괴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 Levee Failure Forecasting using SAM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09 Mar. 27, 2009년, pp.649 - 658  

유병선 ((주)삼안 기술개발연구원) ,  박용대 ((주)삼안 기술개발연구원) ,  이규식 ((주)삼안 기술개발연구원) ,  장기태 (국립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development is the safety management network of embankment facilities using forecasting analysis algorism. Using this algorithm it is possible to predict a failure of embankment facilities in advance. therefore, it is necessary for making plans of a safety countermove. In this devel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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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계측기 설치수량은 1단면~5단면을 통합하여 지표변위계 14개소, 지표변위계 상부에 각각 일식으로 부착된 각도계 14개소, 강우계 1개소로 총3종의 계측기를 14개소에 설치하여 무선CDMA 모뎀을 통해 실시간 자동을 계측 수행된다. 본 사면은 계측 수행기간 동안(1년간) 사면 전반에 걸쳐 거동이 감지되었으며, 이는 그림 6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강우강도에 따른 변위 발생의 관계를 확연히 알 수 있다.
  • 제체의 지표설치 타입의 그룹핑(Grouping) 작업은 대표단면을 설정하여 제방의 파괴라인 추정 즉 깊은 파괴면 인지 아니면 얕은 파괴면으로 붕괴가 될 것인지 예측을 할 수 있다. 분석하고자 하는 단면에서 발생 가능한 잠재적인 파괴라인은 센서 수에 따라 비례하며 모든 경우의 수를 포함하여 각 단계별로 분석을 실시한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제방에 설치된 계측센서의 데이터 구룹핑(Data Grouping)과정을 설명하고 전체적인 안정성을 확인 할 수 있는 SAM(Similarity Analysis Method) 알고리즘을 연구하였으며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해 풍화가 심한 자연사면에서 측정한 실 계측 데이터(D현장 ; 충청도 지역)를 이용하였다.
  • 본 현장은 충청북도 단양군에 위치하고 있고 2003년 12월 부터 유지관리 계측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상사면은 국도의 절취사면부로 1단면~3단면은 사면하부의 남한강을 기준으로 붕적사면에서 마을 진입로 상의 콘크리트 도로와 상부의 폐석 성토층에 이르는 단면으로 진입로 하부 사면에서 인장균열이 발견된 지점이다. 4~5단면은 전석와 붕적토(HW~CW)로 피복되어 있고 암반부 노두는 풍화의 진전으로 인하여 변색이 진행되고 있으며 손으로도 암편이 쉽게 탈락되는 상황이다.
  • 현재까지 하천제방에 설치된 계측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도 붕괴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수준의 계측데이터에 포함한 제방계측데이터가 없으므로 점진적인 변위이력을 가지고 있는 D현장의 계측현장 중 D현장의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D현장의 계측단면 중 SAM 분석에 적용한 단면은 제1단면이며 총 6개의 센서로부터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표1 은 본 연구에서 사용한 D현장의 제 1단면의 총 6개의 센서로부터 측정된 원본 데이터이며 표2는 변위차 및 평균변위차를 이용하여 SAM 분석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보여주는 표이며 표3은 근접성지수와 상대변위지수를 이용한 유사성분석 결과데이터를 정리한 것이며 그림7은 SAM분석을 수행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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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태풍 ‘루사(Rusa)' , '매미’등 크고 작은 태풍의 내습과 잦은 강우로 인하여 모든 유역의 대·소하천 모두가 제방붕괴, 유실 및 하천의 범람 등으로 많은 수해피해를 입은 기간은 언제인가? 우리나라는 2002년도부터 2004년도까지 태풍 ‘루사(Rusa)' , '매미’등 크고 작은 태풍의 내습과 잦은 강우로 인하여 모든 유역의 대·소하천 모두가 제방붕괴, 유실 및 하천의 범람 등으로 많은 수해피해를 입었다.
2002년의 통계로 배수통문 관련 홍수피해는 총 몇%에 해당하는가? 하천구조물에서 기존 제방의 누수 등이 발생된 사례를 통하여 2002년의 통계로 배수통문 관련 홍수피해는 12%(453건 중 54건)에 해당되어 하천시설물(구조물)에 의한 수해피해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음을 나타낸다(행자부, 2003).
효과적인 제방안전관리를 위하여 수자원(수리, 수문학적), 토질, 구조적 측면의 다각적인 내용을 고려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첨단안전관리기법을 제시 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2002년도부터 2004년도까지 태풍 ‘루사(Rusa)' , '매미’등 크고 작은 태풍의 내습과 잦은 강우로 인하여 모든 유역의 대·소하천 모두가 제방붕괴, 유실 및 하천의 범람 등으로 많은 수해피해를 입었다. 이는 설계당시 기존의 호우사상과는 달리 어느 지역에 국지적이며 집중적(게리라성)인 강우로 발생하여 예측이 불가능하고 수문학적 확률의 초과강우로 인하여 하천의 홍수지속시간이 3일 ( ‘02년도 설계개념 )인 72시간을 넘어섬에 따라 제방의 제체가 포화되어 슬라이딩 등이 발생되고 파이핑 및 제체, 구조물 부위의 누수 등이 생성된 것으로 조사 추정된다(문대호, 2006). 하천구조물에서 기존 제방의 누수 등이 발생된 사례를 통하여 2002년의 통계로 배수통문 관련 홍수피해는 12%(453건 중 54건)에 해당되어 하천시설물(구조물)에 의한 수해피해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음을 나타낸다(행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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