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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암반특성을 고려한 터널 위험도 분석 및 설계사례
A Case Study on the Tunnel Design and Risk Analysis for Considering the Rock Characteristics in Great Depth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605 - 621  

정치광 (에스코컨설턴트 지반부) ,  정명근 (에스코컨설턴트 지반부) ,  김영근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ENG팀) ,  심재범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ENG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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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암반을 굴착함에 따라 암석강도 및 암반응력 등의 특성에 따라 Rockburst 등과 같은 취성파괴 및 Squeezing 등과 거동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대심도 암반거동은 터널 및 지하 공동 시공중 위험요소로 작용하여 안정성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대심도 암반구간에 터널을 건설하는 경우에는 합리적인 설계 및 시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심도 암반에 대한 지질 및 암반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심도 암반특성에 적합한 보강 및 시공대책을 수립하도록 하여야 한다. 본 고에서는 대심도 암반구간에서의 위험도 평가 및 터널 설계사례를 검토하여, 대심도 암반특성을 고려한 터널구조물 설계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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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터널은 토피고가 600m 내외인 대심도 암반을 통과하는 터널로서 지반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단층대가 통과하는 구간에 대한 스퀴징 가능성 및 대심도 구간에 대한 취성파괴 가능성을 다양하게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스퀴징 및 취성파괴의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터널 시공중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터널설계에 반영하였다.
  • 본 고에서는 대심도 암반구간에서의 위험도 평가 및 터널 설계사례를 검토하여, 대심도 암반특성을 고려한 터널구조물 설계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터널은 토피고가 600m 내외인 대심도 암반을 통과하는 터널로서 지반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단층대가 통과하는 구간에 대한 스퀴징 가능성 및 대심도 구간에 대한 취성파괴 가능성을 다양하게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스퀴징 및 취성파괴의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터널 시공중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터널설계에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3에서는 보는 바와 같이 일축압축강도 및 지중응력계수는 국내 과잉 수평응력 분포 특성에 관한 연구(배성호 등, 2005)결과를 활용하여 심도 15~310m의 110개 개별 시추공을 대상으로 540개의 시험구간을 선정하고, 과잉 수평응력장(심도 200m 이상의 영역에서 3.0에 가까운 측압계수를 가지는 지역)을 참고하여, 본 구간은 과잉수평응력장에 해당할 것으로 예측하여 일축압축강도 150MPa, 측압계수 1.5 가정하였다. 심도 100m 이상일 때 암석의 일축압축강도는 100~150MPa 정도의 분포를 보이며, 지중응력계수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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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심도 암반을 통과하는 터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대심도 암반을 통과하는 터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대심도에서의 암반응력으로 인한 스퀴징(Squeezing), 록버스트(Rock Burst), 슬래빙(Slabbing) 및 스폴링(Spalling) 등으로 표 1에 개략적인 특징을 정리하였다.
대심도 터널에서의 취성파괴 특성은 무엇인가?  ▪Rockbrust : 굴착에 의해 주변암반으로 축적된 에너지가 급작스럽게 방출하면서 파괴유발  ▪Spalling / Slabbing : 굴착 후 막장이나 천단, 측벽의 암반이 시간에 따라 점차 판상(Slabbing)  으로 떨어져 나가거나, 조각상(Spalling)으로 떨어져 나가는 현상
터널 및 지하공동 시공중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대심도 암반거동으로 무엇이 있는가?  대심도 암반의 경우 암반을 굴착함에 따라 암석강도 및 암반응력 등의 특성에 따라 Rockburst 등과 같은 취성파괴 및 Squeezing 등과 거동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대심도 암반거동은 터널 및 지하공동 시공중 위험요소로 작용하여 안정성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대심도 암반구간에 터널을 건설하는 경우에는 합리적인 설계 및 시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심도 암반에 대한 지질 및 암반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심도 암반특성에 적합한 보강 및 시공대책을 수립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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