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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605 - 621
정치광 (에스코컨설턴트 지반부) , 정명근 (에스코컨설턴트 지반부) , 김영근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ENG팀) , 심재범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ENG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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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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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암반을 통과하는 터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대심도 암반을 통과하는 터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대심도에서의 암반응력으로 인한 스퀴징(Squeezing), 록버스트(Rock Burst), 슬래빙(Slabbing) 및 스폴링(Spalling) 등으로 표 1에 개략적인 특징을 정리하였다. | |
대심도 터널에서의 취성파괴 특성은 무엇인가? | ▪Rockbrust : 굴착에 의해 주변암반으로 축적된 에너지가 급작스럽게 방출하면서 파괴유발 ▪Spalling / Slabbing : 굴착 후 막장이나 천단, 측벽의 암반이 시간에 따라 점차 판상(Slabbing) 으로 떨어져 나가거나, 조각상(Spalling)으로 떨어져 나가는 현상 | |
터널 및 지하공동 시공중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대심도 암반거동으로 무엇이 있는가? | 대심도 암반의 경우 암반을 굴착함에 따라 암석강도 및 암반응력 등의 특성에 따라 Rockburst 등과 같은 취성파괴 및 Squeezing 등과 거동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대심도 암반거동은 터널 및 지하공동 시공중 위험요소로 작용하여 안정성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대심도 암반구간에 터널을 건설하는 경우에는 합리적인 설계 및 시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심도 암반에 대한 지질 및 암반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심도 암반특성에 적합한 보강 및 시공대책을 수립하도록 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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