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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591 - 604
조남각 ((주) 서영엔지니어링 지반터널팀) , 신성호 ((주) 서영엔지니어링 지반터널팀) , 정용진 ((주) 서영엔지니어링 지반터널팀) , 송한찬 ((주) 서영엔지니어링 지반터널팀)
This paper presents some important issues in modeling rock behaviour around an underground opening at depth which characterized as stress-induced fractural failure of rock. Unlike other conventional modeling approaches, stress-induced rock failure is highly complex process due to its own heterogen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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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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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지압으로 인한 암반 지반의 파괴양상은 어떠한가 | 암반지반의 기존의 모델링 접근방법과 달리, 과 지압으로 인한 암반 지반의 파괴양상은 암반 혹은 암석 고유의 불균질 및 불연속 특성으로 인하여 균열팽창, 강도저하, 구속압 예민성 등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이 수학적으로든, 수치해석 적으로든 또는 실험적으로든 과 지압으로 인한 지반의 파괴거동을 모사해보자 끊임없이 시도해왔으나, 워낙 복잡한 거동을 보이므로 대부분 부분적인 거동을 모사하는데만 성공했을 뿐 전반적으로 중요거동을 모사하는데 있어서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 |
대부분의 암으로 구성된 지반의 구조적 특성은? | 대부분의 암으로 구성된 지반은 미시적으로든 거시적으로든 고유의 불연속 특성을 함유하는 불균질한 구조적 특성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낮은 응력이 발생하는 저 심도 구간에서 발생하는 지하공동 주변의 암반지반과 관련된 안정성 문제는 절리 및 단층대의 발달로 발생하는 암반의 거시적 블럭거동과 관련한 구조적 거동이 주된 이슈가 된다. | |
높은 응력이 발생하는 대심도 지하공간 굴착의 경우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불연속성이 적은 지반의 경우, 주요 파괴모드에 발생하는 것은? | 대심도 지하공간 굴착의 경우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불연속성이 적은 지반의 경우, 주요 파괴모드는 응력에 의한 인장균열이 우세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파괴모드는 공동의 굴착 면에 평행하게 집중되는 과도한 접선응력에의해 야기되며, 이러한 응력은 압축응력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암석구조의 불균질성으로 인하여 내부적으로는 인장응력에 의한 인장균열을 발생시키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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