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양생방법이 고결모래의 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different curing methods on the compressive strength of cemented san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463 - 471  

박성식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김기영 (한국수자원공사 K-water 연구원 수자원연구소) ,  최현석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김창우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도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emented soils or concrete are usually cured under moisture conditions and their strength increases with curing time. An insufficient supply of water to cemented soils can contribute to hydration process during curing, which results in the variation of bonding strength of cemented soils. In this stu...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콘크리트보다 시멘트 함유량이 훨씬 적고 고결력이 약한 시멘트 혼합토에서 수분조건과 같은 양생조건에 따른 강도변화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건조밀도를 가진 공시체를 다른 조건으로 양생시키거나 수침시킨 다음 일축압축시험을 실시하여 강도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흙이나 강모래에 소량의 시멘트를 혼합한 시멘트 혼합토의 양생 방법에 따른 강도특성을 연구하였다. 현장에서 가능한 양생방법은 대기중 양생, 밀봉 양생, 수중 양생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실험에 사용한 시멘트비는 4, 8, 12, 16%이다. 모래에 소량의 시멘트를 혼합할 경우 최대건조밀도는 증가하더라도 최적함수비는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정우섭(2006)의 연구결과로부터 새만금모래의 최적함수비 14%를 시멘트 혼합토의 최적함수비로 가정하였다. 시멘트 혼합토는 건조된 모래 1000g에 정해진 양의 시멘트를 잘 혼합한 다음 최적함수비로 다시 잘 비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의 강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시멘트와 물 사이에 일어나는 화학적, 물리적 반응에 의해 응결과 경화가 일어나며, 이렇게 만들어진 콘크리트의 강도는 주로 양생온도, 양생기간, 양생방법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초기 양생온도가 너무 높으면 초기강도는 증가하지만 그 이후의 수화반응을 지연시키므로 장기강도 발휘가 불리하게 된다(Price, 1951).
콘크리트의 양생방법으로 대기중 양생 이외에 어떤 것이 있는가? 콘크리트의 양생방법으로, 첫째, 대기 중에 노출된 상태로 양생하는 대기중 양생이 있다. 둘째, 방수지나 양생막을 이용하여 수분 손실을 막아 주는 방법을 밀봉 양생이라 하며, 이 방법은 편리하고 일손이 많이 가지 않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전통적인 수중 양생이나 습윤 양생 대신에 자주 쓰인다(정영수 등, 2008). 셋째, 물 속에서 양생하는 수중 양생이 있다. 이와 같은 양생방법에 따른 콘크리트의 강도변화는 여러 연구자(노인철, 1997; 이영대, 1984; 유희경, 2001; Price, 1951; Safiuddin 등, 2007)에 의해 연구되었다.
초기 양생온도가 너무 높으면 발생하는 문제는? 시멘트와 물 사이에 일어나는 화학적, 물리적 반응에 의해 응결과 경화가 일어나며, 이렇게 만들어진 콘크리트의 강도는 주로 양생온도, 양생기간, 양생방법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초기 양생온도가 너무 높으면 초기강도는 증가하지만 그 이후의 수화반응을 지연시키므로 장기강도 발휘가 불리하게 된다(Price, 1951).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의 강도는 양생기간에 따라 증가하며 28일 동안 수중 양생시킨 공시체의 강도 값을 사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