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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패사례로 본 지반조사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Geotechnical Investigation Instructed by Failur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761 - 774  

정경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두행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기획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ddress the importance of geotechnical investigation, failure cases are taken up for consideration. One of them awaken this country to the importance of exact geotechnical investigation at the cost of many lives. Other failures were also occurred as the result of insufficient geotechnical invest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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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반조사가 미흡하여 대형 사고로 이어졌던 구포역 전력구 터널 붕괴 사례와 지반조사에서 나타난 연약 파쇄대를 간과하여 발생한 가좌역 굴착 현장 붕괴 사례 및 시추공 사이의 급격한 지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여 발생한 싱가포르 지하철 굴착 현장 붕괴 사례를 소개하였다. 또한 30cm 이상의 침하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교동교 교대기초의 지반조사 결과를 소개하였다.
  • 모두 지반조사의 미흡 또는 부실, 지반조사 결과에 나타난 중요한 사실을 간과한 것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나타난 사례들이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지반조사 결과로는 현재까지 지역적 특수성을 충분히 규명하지 못하는 사례를 통하여 이 지반의 공학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과 설계 및 시공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선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이 논문에서는 국내 지반조사의 중요성을 각성시킨 사례와 비교적 상세하게 사고의 원인을 규명한 국내․외 사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모두 지반조사의 미흡 또는 부실, 지반조사 결과에 나타난 중요한 사실을 간과한 것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나타난 사례들이다.
  • 지반조사가 미흡하여 대형 사고로 이어졌던 구포역 전력구 터널 붕괴 사례와 지반조사에서 나타난 연약 파쇄대를 간과하여 발생한 가좌역 굴착 현장 붕괴 사례 및 시추공 사이의 급격한 지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여 발생한 싱가포르 지하철 굴착 현장 붕괴 사례를 소개하였다. 또한 30cm 이상의 침하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교동교 교대기초의 지반조사 결과를 소개하였다.

가설 설정

  • 사고 원인 조사팀은 굴착지반 중 암반층에서는 전단변형이 없을 것으로 가정하고 그림 7과 같이 파괴 면을 가정하고 설계하였는데, 실제로는 암반층의 파쇄대에서 전단변형이 발생하여 파괴면의 범위가 연암층까지 확대됨에 따라 상부 암반층의 일부 록볼트가 기능을 상실하고 토사층 어스 앵커의 정착장이 부족하게 된 것을 주요 붕괴 요인으로 판단하였다. 더불어 붕괴부 암반층의 파쇄대 내부에 굴착면에 불리한 방향으로 미끄러짐면(Slicken-sided Surface)이 존재하였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국지반공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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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이 한 장의 차이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은? 인류 역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패 사례와 이를 극복한 성공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는 ‘종이 한 장의 차이(2008)’는 초고층 빌딩과 장대교량 건설의 발전이 실패를 담보로 하고 있음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이 책에서 헨리 페트로스키는 알프레드 퍽슬리의 말을 인용하여 ‘사고를 한 번도 겪지 않는 분야는 국가에 효율적으로 봉사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국내에서 초고층 빌딩과 장대교량 건설의 발전이 실패에서 비롯된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 토목기술도 성수대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등과 같이 막대한 비용을 지불한 실패를 통해서 발전하고 성숙해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반공학적인 측면, 특히 지반조사 분야에서도 실패를 통한 발전이 있어 왔을까? 이에 대한 대답이 망설여지는 것은 지반이 가지는 지역적인 불균질성 때문에 실패의 원인을 일반화할 수 없는 한계 때문만은 아니다.
종이 한 장의 차이에서 헨리 페트로스키가 알프레드 퍽슬리의 발을 인용하여 한 말은? 인류 역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패 사례와 이를 극복한 성공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는 ‘종이 한 장의 차이(2008)’는 초고층 빌딩과 장대교량 건설의 발전이 실패를 담보로 하고 있음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이 책에서 헨리 페트로스키는 알프레드 퍽슬리의 말을 인용하여 ‘사고를 한 번도 겪지 않는 분야는 국가에 효율적으로 봉사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또한, 궁극적으로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에 대한 보증수표가 아님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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