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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질토지반에서 인발하중을 받는 석션말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ehavior of Pull-out Loaded Suction Pile in Sand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944 - 955  

김진복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종운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진홍민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오균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the model tests were performed to the pull-out characteristics of a suction pile subjected to a pull-out in sands. For this model tests, three different soil conditions ($D_r$=45, 65, 82%), three pile diameters (D=100, 150, 200mm) and three pile lengths (L=100, 150, 2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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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질토 지반에 설치된 석션말뚝의 인발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모형실험에서는 말뚝직경과 길이, 지반의 상대밀도 등을 변화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사질토 지반에서 인발하중 대한 말뚝의 거동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 말뚝은 말뚝길이와 직경의 비(L/D)가 매우 작은 석션말뚝이다.
  • 석션파일은 해양구조물에 주로 사용되는 기초구조물로써 석션파일의 두부부분에 강선(Cable)을 연결하여 수중이나 수상에 있는 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말뚝에 비해 길이가 짧은 석션말뚝에 대한 실내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석션말뚝의 인발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석션말뚝의 근입깊이 비 변화와 상대밀도 변화에 따라 석션말뚝에 작용하는 인발에 대한 하중 특성 및 거동특성 분석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말뚝에 비해 길이가 짧은 석션말뚝에 대한 실내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석션말뚝의 인발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석션말뚝의 근입깊이 비 변화와 상대밀도 변화에 따라 석션말뚝에 작용하는 인발에 대한 하중 특성 및 거동특성 분석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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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질토 지반에 설치된 석션말뚝의 인발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말뚝직경과 길이, 지반의 상대밀도 등을 변화시키는 모형실험을 수행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인발하중에 따른 말뚝의 최대 저항력은 말뚝직경, 말뚝길이/직경의 비(L/D), 그리고 상대밀도(Dr)가 커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실험조건에서 최대 인발하중은 3~10mm의 변위에서 발생하였으며, 이때의 변형률은 약 3~7%로 나타났다. 2. 모형실험에 의한 극한 인발하중은 상대밀도가 45%에서 64%로 증가하면 1~1.3배, 45%에서 82%로 증가하면 1.5배 정도 증가하였고, 말뚝길이/직경의 비(L/D)가 1에서 2로 증가하면 3~4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말뚝의 극한 인발하중은 상대밀도 보다 말뚝길이 및 직경 증가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기존의 이론식과 비교해 보면 Meyerhof(1973) 방법은 실험치를 과대평가하고, Meyerhof(1973) 방법에서 말뚝과 지반사이의 마찰각도를 Aas(1966)가 제안한 값으로 적용하면, 실험결과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석션파일은 무엇인가? 이에 비하여 현재까지 석션파일의 형상비, 인발각도와 작용점의 위치 등에 따른 석션파일의 지지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석션파일은 해양구조물에 주로 사용되는 기초구조물로써 석션파일의 두부부분에 강선(Cable)을 연결하여 수중이나 수상에 있는 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말뚝에 비해 길이가 짧은 석션말뚝에 대한 실내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석션말뚝의 인발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석션파일을 사용한 항만구조물은 어떤 용이점이 있는가? 기존의 해양구조물들은 시공이 실시된 이후에 잘못된 점이 발견될 경우에는 시정이 매우 곤란한 특징이 있다. 반면에 석션파일을 사용한 항만구조물의 경우에는 영구구조물일지라도 잘못된 점이 발견되면 석션파일 내부에 압력을 가하여 말뚝을 인발하여 재시공이 가능하며, 임시구조물의 경우에도 구조물을 고정시키는 말뚝의 설치 및 제거가 매우 용이하므로 신속하게 시공 및 해체가 가능하다. 따라서 앞으로 석션파일의 발전 가능성과 용도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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