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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질토지반에서 수평인발하중을 받는 석션말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ehavior of Horizontal Pull-out Loaded suction pile in Sand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120 - 1131  

김진복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종운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진홍민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오균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the model tests were performed to the horizontal pull-out characteristics of a suction pile subjected to a pull in sands. For this model tests, soil conditions ($D_r$=65), three pile diameters (D=100, 150, 200mm) and five loading points (h/L=0, 0.25, 0.5, 0.75, 1) were cha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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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질토 지반에 설치된 석션말뚝의 수평인발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모형실험에서는 말뚝직경과 길이, 하중작용점 등을 변화시켜 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질토 지반에서 수평인발하중에 대한 석션파일의 거동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모형실험에 사용된 말뚝은 아크릴로 제작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형말뚝 길이와 직경의 비(L/D)가 일반적인 깊은기초 보다 현저히 작기 때문에, 말뚝 재질에 의한 휨강성은 무시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 일반적으로 압축력을 받는 말뚝은 수직방향으로 침하를 일으키지만, 수평하중을 받는 경우에는 하중이 작용한 방향으로 말뚝은 이동 및 회전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평인발하중 작용시 말뚝의 회전뿐만 아니라 말뚝의 이동양상을 정확히 판단하기 위하여, 모형실험에서 말뚝상부 두 지점에 4개의 와이어 변위계를 연결하여 말뚝의 전체적인 이동 경로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평인발하중을 받는 석션말뚝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내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형토조의 크기는 1.
  • 석션파일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하여 하중 작용위치에 강선(Cable)을 연결하여 수중이나 수상에 있는 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말뚝에 비해 길이가 짧은 석션말뚝에 대한 실내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석션말뚝의 근입깊이 비 변화와 하중작용 위치 변화 등에 따른 석션말뚝에 작용하는 수평인발하중에 대한 하중 특성 및 거동특성 분석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짧은 말뚝, 중간 말뚝에서는 말뚝길이 전역에 걸쳐서 파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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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안항만구조물의 하부 기초가 가지는 특징은? 최근에는 육지뿐만 아니라 해안쪽으로 발전이 급속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해안항만구조물의 경우 육지와는 달리 바다위에 구조물이 설치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구조물의 하부 기초에 있어서 시공 및 공사비가 대단히 많이 소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수심이 깊은 곳에서의 구조물 시공 시 구조물의 하부구조인 기초의 시공이 상당히 어려우며 공사비 또한 상당히 많이 필요하게 된다.
해안항만구조물 시공시 시공이 어려우며 공사비가 많이 필요한 경우는? 해안항만구조물의 경우 육지와는 달리 바다위에 구조물이 설치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구조물의 하부 기초에 있어서 시공 및 공사비가 대단히 많이 소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수심이 깊은 곳에서의 구조물 시공 시 구조물의 하부구조인 기초의 시공이 상당히 어려우며 공사비 또한 상당히 많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하부구조인 기초를 석션파일로 대체한다면 시간과 공사비용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고 본다.
해안항만구조물의 하부구조에 석션파일을 사용할 경우 장점은? 특히 수심이 깊은 곳에서의 구조물 시공 시 구조물의 하부구조인 기초의 시공이 상당히 어려우며 공사비 또한 상당히 많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하부구조인 기초를 석션파일로 대체한다면 시간과 공사비용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고 본다. 또한, 기존의 해양구조물들은 시공이 실시된 이후에 잘못된 점이 발견될 경우에는 시정이 매우 곤란한 특징이 있다. 반면에 석션파일을 사용한 항만구조물의 경우에는 영구구조물일지라도 잘못된 점이 발견되면 석션파일 내부에 압력을 가하여 석션파일을 인발하여 재시공이 가능하며, 임시구조물의 경우에도 구조물을 고정시키는 석션파일의 설치 및 제거가 매우 용이하므로 신속하게 시공 및 해체가 가능하다. 따라서 앞으로 석션파일의 발전 가능성과 용도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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