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유동성 채움재 타설장비를 이용한 모형시험
A Small Scale Test using the Coal Ash Placement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452 - 1457  

김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조삼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함태규 (대우엔지니어링) ,  도종남 (한양대학교) ,  천병식 (한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 회처리장에 매립되어 있는 매립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실내 모형시험장치인 CSP 시스템을 제작하여 매립회와 물 그리고 시멘트량을 조절하여 모형지반을 조성하고 이에 대한 강성변화를 평가하였다. 시멘트를 첨가한 모형지반이 시멘트를 첨가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빠른 속도로 경화가 진행되었으며 192시간 경과 후에는 경화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지반 조성시 전체 중량의 30~45% 사이의 물의 양 변화는 지반의 강성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에는 지반 조성 초기에 큰 지반강성의 크기를 얻을 수 있도록 시멘트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다양한 영향인자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여 고유동성 채움재 활용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al ash is used as resources to make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 (CLSM) which a self-compacted, cementitious material used primarily as a backfill in lieu of compacted fill. Pozzolanic reaction is strongly related with self-cementation of coal ashes. However, this reaction depends o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회처리장에 매립되어 있는 매립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실내 모형시험장치인 CSP 시스템을 제작하여 매립회와 물 그리고 시멘트량을 조절하여 모형지반을 조성하고 이에 대한 강성변화를 평가하였다. 시멘트를 첨가한 모형지반이 시멘트를 첨가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빠른 속도로 경화가 진행되었으며 192시간 경과 후에는 경화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여전히 회처리장에 매립되는 매립회의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매립이나 뒷채움재 등과 같은 대규모로 사용할 수 있는 토목용 재료로써의 재료 개발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매립회에 소량의 시멘트와 물을 혼합하여 초기에는 고함수 고유동성의 슬러리 상태이지만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다짐을 수행한 것과 같이 단단한 지반으로 형성되는 유동화토 (flowable fills 또는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를 개발하고 이를 매립이나 구조물 뒷채움재 등의 건설분야에 대량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공방법을 개발하였다 (천병식 등 2009). 석탄회의 건설분야 활용에 매우 적극적인 미국과 일본에서는 석탄회에 대량의 물을 혼합해 저밀도로 슬러리화 시킨 후 매립 용지까지 압송해 수면으로부터 투척하는 습식방법과, 석탄회를 최적함수비로 조절하여 매립지까지 벨트컨베이어나 트럭으로 운반하여 수면으로부터 투척하는 건식방법을 활용하여 석탄회를 활용한 공유수면 매립을 수행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내 모형시험장치인 CSP 시스템을 제작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국내 회처리장에 매립되어 있는 매립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실내 모형시험장치인 CSP 시스템을 제작하여 매립회와 물 그리고 시멘트량을 조절하여 모형지반을 조성하고 이에 대한 강성변화를 평가하였다. 시멘트를 첨가한 모형지반이 시멘트를 첨가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빠른 속도로 경화가 진행되었으며 192시간 경과 후에는 경화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P 시스템을 제작하여 평가하고자 한 것은? 본 연구에서는 국내 회처리장에 매립되어 있는 매립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실내 모형시험장치인 CSP 시스템을 제작하여 매립회와 물 그리고 시멘트량을 조절하여 모형지반을 조성하고 이에 대한 강성변화를 평가하였다. 시멘트를 첨가한 모형지반이 시멘트를 첨가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빠른 속도로 경화가 진행되었으며 192시간 경과 후에는 경화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석탄회를 폐기물로 인식하여 폐기에 상당한 비용이 들었지만 최근에는 어떠한가?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석탄회 재활용의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석탄회를 폐기물로 인식하여 폐기에 상당한 비용이 들었다. 그러나 국내에서도 최근 석탄회 재활용에 대한 꾸준한 노력으로 시멘트의 혼화재료, 비료, 성토 및 복토재료, 경량성 골재 및 복토재 등의 다양한 용도로 개발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회처리장에 매립되는 매립회의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매립이나 뒷채움재 등과 같은 대규모로 사용할 수 있는 토목용 재료로써의 재료 개발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